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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D관점에서 지식과 품질관리

전문가 제언
○ 이 글은 “R&D관점에 있어서의 지식과 품질관리”를 주제로 하여 몇 가지 논점, R&D활동에서 지식과 품질시스템의 개념화, 연구방법·연구결과 및 분석, 토의 및 결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R&D환경에서 지식관리의 본질과 품질시스템 이용을 위한 함축을 기술하고, R&D환경에서의 지식탐구는 지역화, 잠정화, 중재화 및 실용화 되어지는 것임을 시사한다.

○ 특히, 이 글에서 지식적인 활동을 관리하는 데에는 전략적으로 유용한 통찰과 기술을 창출할 수 있는 능력과 명료화/체계화/이전/변형을 통해 이들이 조직적으로 이용될 수 있게 하는 수단의 제공이 필요하다는 점과, 품질시스템은 기업의 활동과 기술을 명료화 및 체계화한다는 점에서 축적된 경험을 지식으로 전환시키고 R&D에 이익을 제공하며, 지식이 기업의 혁신을 향상시키는 성과에 기여하는 것은 탐구를 통해서라고 강조된 점이 주목된다.

○ 지식관리는 업무처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제한된 인원으로도 시제품 개발 및 시장능력을 높여 기업경쟁력을 구비하는 데 조직의 지식을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관리로서 기업의 핵심역량을 창출·강화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서비스를 고객에게 전달하고 궁극적으로 사업의 가치를 제고하는 유력한 방안이 되고 있다. 품질관리는 과학적 원리를 응용해 제품의 품질수준을 유지, 향상시킬 수 있도록 관리통제하는 경영방식이며, 최근에는 생산활동을 전개함에 있어 공통기술을 구사하여 기업경영의 개선을 효율화하는 새로운 사고나 행동으로 인식되고 있다.

○ R&D는 그 자체가 지식의 획득, 창조, 공유, 활용의 과정이기 때문에 지식관리는 R&D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필요하므로 혁신을 구현하는 기술적 역량을 바탕으로 시장우위를 추구하는 기업들은 지식관리 패러다임에 충실하게 R&D를 수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최상의 품질관리 실천을 통해 기업활동의 모든 측면에서는 물론, 특히 R&D측면에서 무결점과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저자
Dilani Jayawarna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9
권(호)
29
잡지명
Technovation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775~785
분석자
장*복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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