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의 국가에너지안보 평가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호주에 있어서 국가에너지안보의 평가”를 주제로 하여 머리말, 에너지안보의 평가에 있어서 몇 가지 관점과 고려요소, 액체연료안보, 천연가스안보, 전력안보, 결어로 구성되어 있다. 에너지부문은 호주의 사회경제번영에 기본으로서 경제활동을 떠받치고 있고, 에너지자원의 전략적 관리 및 에너지의 안전한 공급은 경제성장, 일자리창출 및 국민의 번영 및 행복에 필수적임을 강조하고 있다.
○ 에너지안보는 합리적인 가격수준에서 공급의 중단 없이 적절한 에너지원을 확보할 수 있는 상태를 말한다. 에너지안보의 출발점은 에너지의 안정적 확보와 그 공급원의 다변화이다. 그러나 글로벌시대의 새로운 에너지안보 개념은 이를 넘어서 전 세계의 경제를 지원하는 에너지공급의 인프라전체(생산ㆍ정제 및 저장시설, 수송파이프라인, 발전ㆍ송전설비, 수송로안전 등)를 포괄하는 것으로 확대되고, 에너지산업의 기술혁신, 에너지효율성 향상 등에 대한 새로운 시각이 요청되고 있다.
○ 에너지안보는 최근 들어 전 세계적인 정치, 경제, 외교 분야의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에너지는 경제성장을 실현해 나가는 데 필수적인 요소이므로 에너지의 확보는 한 국가의 명운을 좌우할 만큼 주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다. 그러므로 에너지위기상황에서 경제성장을 지속하기 위해 안정적으로 에너지를 확보하는 에너지안보를 지키지 못하게 되면 경제를 담보할 수 없게 된다.
○ 우리나라는 이명박정부 출범이후 ‘저탄소녹색성장’을 국가정책의 아젠다로 삼고 에너지관련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오늘날 각국의 에너지확보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에너지원 및 에너지공급원의 포트폴리오 재구성, 세계 에너지질서 변화대응을 바탕으로 전략수립, 에너지안보 협력강화가 필요하며, 석유를 대체할 신에너지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에너지안보정책은 단기적 차원뿐만 아니라, 중ㆍ장기적 차원에서도 검토,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 저자
- Department of Resources, Energy and Tourism, Australi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9
- 권(호)
- 잡지명
- Department of Resources, Energy and Tourism, Australia report ISBN 978 1 921516 06 1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30
- 분석자
- 장*복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