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S 기술을 이용한 자동차교통 환경부하 경감
- 전문가 제언
-
○ 최근 자동차 교통량의 증가에 따라 세계 주요국가에서는 교통사고, 정체현상 등을 해소 또는 완화하고 자동차교통의 에너지 절약을 위해 기계기술, 에너지기술뿐만 아니라 ITS(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기술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 미국 교통부, 각 대학 수송센터(UTC : University Transport Center) 등은 ITS의 연구개발을 포함한 고속도로관련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2007년도 고속도로관련 연구개발비는 3억 9,700만 달러(전년대비 약 5% 증가)이며, ITS 기술관련 연구개발비는 교통흐름 및 제어관련 연구개발비로 7,600만 달러였다.
○ 유럽연합 ITS 추진기구인 ERTICO(Europe Road Transport Information Coordination Organization)가 주도적으로 ITS 기술관련 연구 및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09년 5월 ERTICO는 차량과 차량 간의 통신기술, 차량과 교통시설물 간의 통신기술 등 새로운 교통시스템의 시연회를 개최하였다. 이 시연회는 차량인프라 협력시스템 및 도로안전 협력시스템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개발한 시스템을 시연한 것이다.
○ 이와 같은 기술은 잠재적인 위험상황을 조기에 발견하여 운전자에게 경고함으로써 도로에서의 교통사고를 감소시킬 것이다. 또한 이용자와 관리자에게 새로운 서비스와 시스템을 제공하고 실시간 교통정보 및 환경정보를 동시에 공유하며, 연료소비 및 공해배출을 경감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 한편, 친환경 자동차를 개발함으로써 자동차교통의 환경부하 경감을 실현하고 있다. 친환경 자동차의 대표주자는 일본이 주도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이다. 이는 휘발유 엔진을 주요 동력원으로 하고 배터리를 보조수단으로 하는 방식이다. 세계 자동차 업계가 친환경 자동차 개발에 사활을 걸면서 기술개발 속도가 빨라지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 자동차 업계의 친환경 자동차 기술은 선진국에 미치지 못하지만, 차세대 전기자동차의 핵심부품인 배터리 기술에서 우리나라 업체가 세계 정상에 올라있다는 것은 고무적인 일이다.
- 저자
- ITS Technology Committee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9
- 권(호)
- (1143)
- 잡지명
- 電氣學會技術報告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1~59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