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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기가스의 재순환 냉각

전문가 제언
○ 내연기관이 연소 후 배출하는 배기가스에는 대기를 오염시키고 인체에도 해로운 성분들이 포함되어 있어 이와 같은 공해를 규제하기 위하여 미국에서는 1970. 09.에 ‘머스키법’이, 그리고 한국에서는 1978. 06. ‘대기환경보전법’이 제정되어 배기가스에 대한 규제가 실시되고 있다.

○ 가솔린기관에서 배출되는 가스속에 포함되어 있는 대표적인 유해성분에는 CO, HC 그리고 NOx 등이 있는데 이를 줄이기 위해서는 엷은 혼합기(CO대책)를 실화하지 않고(HC대책) 천천히 저온에서(NOx대책) 연소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 이러한 노력 중에는 전자제어 연료분사에 의한 혼합기의 농도조절, 층상흡기의 채택 또는 기통마다 난류를 위한 기실의 설치 등의 방법이 있으며 배기관 내에 산화촉매나 3원 촉매를 도포하여 유해성분을 중화시키는 방법도 있다.

○ 특히 NOx의 저감대책으로 비활성 가스인 배기가스의 일부 소량을 혼합급기에 섞어 재공급함으로서 연소온도와 속도를 낮추게 되는데 본 발명은 이와 같은 배기가스 재순환(EGR)에서 냉각방식의 개선으로 냉각효율을 증대시켜 최대한 연소온도를 낮추어 NOx 발생억제를 극대화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 질소산화물은 사람에게는 산소결핍증과 중추신경 기능을 감퇴시키며 또한 대기 중 광화학스모그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므로 가급적 억제되어야 한다. 특히 가솔린엔진 차량에서 많이 발생하므로 우리나라도 승용차 1,300만대 보유시대에 즈음하여 많은 관심과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저자
GRESZLER, Anthony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9
권(호)
WO20090085055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9
분석자
최*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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