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의 치료법
- 전문가 제언
-
○ 최근 10년 사이에 지방세포가 증가하거나 크기가 커져 비만이라는 생리적 표현형이 임상적으로 난치성 성인병의 위험률을 높인다는 사실은 많은 역학조사에서 밝혀졌고 실제 체중감소가 이러한 질환의 발병률을 현격히 감소시키는 사실도 잘 알려져 있다.
○ FGF21은 인간 유전자의 일종인데 FGF-21은 다양한 기능의 폴리펩티드 성장인자로서 FGF족의 한 멤버이다. 간에서 발현되는 FGF-21은 백색지방조직에서 지방분해를 조절하며 당 흡수의 강한 활성화제로 작용한다. 유전자도입 마우스에서 식이성 비만을 예방하고 당뇨 쥐나 원숭이에 투여 시 당과 중성지질 감소를 초래한다는 것이 최근 보고되었다. 또한 FGF-21은 심혈관질환, 비만 및 제2형 당뇨병과 같은 대사질환의 새로운 치료제 가능성이 제시되었다.
○ GLP-1은 음식물 섭취에 대한 반응으로서 창자에서 분비되며 당에 의해 유도되는 인슐린 분비를 더욱 증강시키는 호르몬이다. GLP-1의 기능 중에서 가장 매력적인 점은 혈당량이 높을 때만 인슐린 분비를 촉진한다는 점이다. GLP-1는 30개의 아미노산펩티드 호르몬으로 소화기능에 작용하는 특성에 의하여 혈당을 조절하는 새로운 개념이다.
○ 최근에 많은 제약회사가 관심을 가지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GLP-1 유사체나 dipeptidyl peptidase-IV(DPP-IV) 억제제들은 혁신적인 당뇨병 치료약 개발의 표적이 되고 있다. 이들 중 일부 약물은 현재 임상시험을 통해 그 효과와 안정성이 증명되고 있으며 미래의 당뇨병 치료제 영역을 넓힐 것으로 사료된다.
○ 비만은 그 자체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비만으로부터 야기될 수 있는 사회적 장애와 과다한 지방으로 생기는 2차적인 합병증으로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지방간, 관절이상의 발생비율을 현저하게 증가시킨다. 본 발명을 통해서 다양한 FGF-21 및 GLP-1 복합체가 비만 치료효과에 상승작용을 발현한 것은 새로운 사실이지만 좀 더 명확한 안전성과 임상적 효과 구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저자
- LILLY CO ELI, COSKUN TAMER, GLAESNER WOLFGANG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2080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3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