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돼지 유래 조류-유사 H1N1 및 신규 재조합체 H1N2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분리 및 유전적 특성
- 전문가 제언
-
○ 현재 국내에서도 돼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바이러스주의 감염으로 일반 매스컴의 주시를 받고 있다. 현재 유행하고 있는 신종 인플루엔자의 감염력과 질병 위험도에 관한 연구를 더 수행해 봐야 윤곽을 알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된 본 리뷰는 현재의 상활을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사람에서 많이 문제되는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8개의 분리된 유전자로 구성되어 있어 유전자 재조합이 많이 일어난다. 또한 돼지는 조류와 사람 인플루엔자 모두에게 감수성이 있어 감염된 세포에서 새로운 바이러스를 생성할 때, 새로운 재조합체 바이러스가 생성된다. 새로이 재조합된 바이러스가 유행할 때 이 바이러스 항원에 대한 항체가 없으면 유행은 전 세계적(pandemic)으로 퍼져 나가게 된다.
○ 역사적으로 중국은 거의 모든 새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진앙지가 되어 오고 있다. 이는 중국 남부의 특이한 환경에 기인한다. 즉 사람은 돼지와 오리 등 많은 종류의 수생 조류와 접촉 생활에 의해서 새로운 아형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생성된다.
○ 본 분석물에서는 근래 중국에서 돼지로부터 분리된 바이러스의 일부는 유럽에서 유행하던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주가 돼지에서 유행하는 것으로 주장하고 있다. 이는 중국에서 수생 조류 바이러스가 돼지를 감염시켜 유행 바이러스가 생성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뜻하고 있다.
○ 근래에는 여행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새로운 항원형의 바이러스가 생겨나는 경우 이전보다 더 유행이 생길 가능성이 있어 여러 가지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치료제보다는 적절한 백신의 개발과 이의 사용이 요구된다.
○ 이와 함께 동물에서의 바이러스 감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유행 양상 파악, 사람에서의 면역도 조사, 외국에서의 유행에 관한 자료의 확보 등 각종 대책의 강화가 필요하다.
- 저자
- Hai Yu,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386(2)
- 잡지명
- Biochemical and Biophysical Research Communication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278~283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