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coGel-새로운 Paclitaxel 전달 시스템
- 전문가 제언
-
○ 1967년 태평양 주목으로부터 최초로 paclitaxel이 분리된 이래 이 화합물은 폐암, 자궁암, 유방암의 치료에 우수한 약물로 평가되고 있으나 물에 난용성으로 실제 투여는 polyoxyethylated castor oil(Cremophor EL)/ethanol(Taxol?)에 녹여 주사되며 이 용매로부터 오는 부작용으로 치료과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전달체로 albumin을 사용한 Abraxane(Abraxis Bioscience)이 2005년 FDA 승인을 얻었다.
○ 최근 합성 폴리머에 접합하여 보다 지속적인 약물의 방출로 우수한 항암효과를 나타내는 약물전달 시스템으로서 paclitaxel을 ReGelTM(PLGA- PEG-PLGA 불록 공중합체)에 접합한 OncoGelTM(BTG Int.,Ltd, U.K.)은 병소에 직접 투여하여 지속적으로 약물을 방출한다. 현재 임상 시험의 초기단계에 있으나 우수한 항암효과로 다른 화학요법/방사선 요법과 병행 치료에 탁월한 효력을 나타내는 새로운 paclitaxel 전달 시스템이다.
○ OncoGel은 고형종양에 탁월한 효과와 특히 주사 후 안정성도 우수하나 국소 투여에 국한된 연구로 전신 독성에 대한 결과는 아직은 보고된 바 없다. 그러나 국소투여와 paclitaxel의 암 조직 친화력으로 보아 전신 독성은 없을 것으로 보이며 앞으로 재발 신경교종에 대한 재발 지연효과가 확인되면 OncoGel의 활용도가 증가할 것이다.
- 저자
- Nancy L. Elstad, kirk D. Fowers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61
- 잡지명
- 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785~794
- 분석자
- 엄*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