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bel-free DNA- 및 면역항체-칩의 정전용량 측정 안정성을 개선하는 방법
- 전문가 제언
-
○ 미세배열 DNA 및 면역항체 칩 분석기술은 점점 간단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더 많은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진화되고 있다. 형광물질과 같은 label을 별도로 붙여줄 필요 없이 분석하고자 하는 DNA나 항원 자체를 그대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개선되고 있다.
○ 별도로 표식을 붙여주지 않고 검출(label-free detection)이 가능하다면 저비용으로 즉석에서 측정이 가능하다. CMOS(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에 정전용량 변환(capacitance transduction)을 적용시킨 이 기술은 연구자들에게 매력적이다. 이 기술은 면역항체센서 개발에 처음으로 응용되었으며, 항체고정에 여러 종류의 alkyl thiol들이 사용되었다.
○ Ethylene-glycol alkanethiols의 사용으로 정전용량 검출 방식의 임피던스 바이오센서가 크게 개선되었다. Atomic Force Microscopy, Quartz Crystal Microbalance 및 정전용량 측정을 통해 ethylene-glycol alkanethiols 분자들로 인해 시간 흐름에 따라 측정치가 변하는 현상( data time drift)이 제거됨으로 인해 DNA칩 및 항체센서의 정전용량 안전성이 향상되었다. 탐침고정(probe immobilization) 분야를 이해하는 데는 alkanethiols monolayer의 glycolate기에 의한 안정성 기여 분자이론을 제시하였다.
○ 본고의 독창성은 시간에 따른 경계면의 임피던스 변동을 크게 줄임으로써 정전용량 측정을 통한 DNA 및 항원의 검출 능력을 향상시키는 표면기능성화를 확인한 점이다. ssDNA와 IgG 탐침분자를 COOH-terminated ethylene-glycol alkanethiols로써 바이오칩에 고정시키는 새로운 방법을 소개하였다.
○ 정전용량 측정은 시간별로 분석되었다. 에틸렌글리콜의 기능성 기(functional groups)로 덮인 감지표면은 안정적인 축전지와 유사한 전기화학적인 행동을 보인다. 이러한 표면의 개선된 안정성은 감지표면에 물 분자들이 조직적으로 연합되어 이온의 접근 경로를 차단시키기 때문으로 설명되었다.
- 저자
- Sandro Carrara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24
- 잡지명
- Biosensors and Bioelectronic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3425~3429
- 분석자
- 장*용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