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드타임을 단축하는 생산방식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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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차 생산방식하면 동서양을 막론하고 Toyota 생산방식이라는 말이 뒤따르기 마련이다. 그만큼 효율적인 생산방식으로 자리 잡고 있다. 그러나 각 자동차 메이커를 비롯한 타 제조분야를 자세히 살펴보면 나름대로의 독특한 특성들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문에서 소개하고 있는 Nissan 자동차의 ‘Nissan 통합 생산 시스템’(NIMS, Nissan Integrated Manufacturing System)은 그러한 측면에서 흥미와 관심을 갖게 하고 있다.
○ Nissan의 새로운 생산방식인 NIMS는 하나의 생산 라인에서 크기가 다른 4개의 차대(platform)와 자동차 타입으로는 8개 차종까지 생산할 수 있다. 이는 생산 중인 자동차를 라인에 고정하는 부분을 차종의 크기에 맞춰 바꿀 수 있는 설비를 사용하기 때문인데 큰 투자 없이 생산차종을 교체할 수 있으며, 시간당 생산대수는 약 60대 정도다.
○ 이러한 생산방식은 자동차의 판매상황에 맞춰 차종이나 생산량을 유연하게 바꿀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자동차회사들은 최근 해외공장과 더불어 부품조달처까지 혼류생산 대상을 확대함으로써 시장변화에 조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생산체제 구축을 서두르고 있다.
○ 공장 설비나 작업을 3D 데이터화로 컴퓨터 속에 입력하여 실제와 같은 가상의 생산 라인을 구축하고 그곳에서 여러 가지 시뮬레이션을 실시하여줌으로써 실물 시험제작 차를 만들지 않고도 설계, 금형, 설비에 대한 검증과 평가를 마칠 수 있게 되어 대폭적인 개발기간의 단축이 가능하여졌다.
○ 또한 디지털 엔지니어링 기술은 글로벌 거점에 생산 공정의 표준화를 위한 시스템을 배치하여 표준화를 추진하고, 글로벌 생산기술 센터에 설치한 마스터 머신에 디지털 프로세스에서 보증된 데이터를 가장 적합한 양품 조건 데이터로 만들어 넣어 글로벌 거점에 그 데이터를 전사하여 주는 것으로 전 세계의 생산 거점이 동일한 품질의 확보와 동시 양산 개시를 할 수 있게 되었다.
- 저자
- Yuji Take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63(6)
- 잡지명
- 自動車技術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40~45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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