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감도 고속 분자이미징 기술의 전망
- 전문가 제언
-
○ 지난 10여 년간 다양한 분야에서 나노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분자관측 분야에서 초고해상도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뒀다. 특히 프로브형 이미징, 방사성 핵종 이미징, 각종 형광물질 및 비선형 광학적 이미징 등이 관심을 모으고 있다.
○ 광학적 관측 및 방사선 계측에 의한 분자관측과 프로브에 의한 고해상도 분자관측은 서로 다른 시각에서 수행되는 분자관측 방법이지만 앞으로 많은 성과를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 광 검출기에서는 외부 광전효과를 이용한 광전자 증배관뿐만 아니라 내부 광전효과를 이용한 반도체 광 검출소자의 고감도화를 실현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의학, 물리학 분야에서 광범위한 연구 활동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 최근에 개발된 압전감응 힘 현미경(PFM : Piezoresponse Force Micro- scopy)은 분자 이미징 연구를 위한 것이며, 특정한 형태의 물질에서 전기적 에너지를 기계적 에너지로 변환하는 압전 현상을 이용한 것이다.
○ 한편 나노 수준의 캔틸레버(cantilever)를 이용하여 원자 수준에서 고체물질을 영상화하는 원자 힘 현미경(AFM : Automic Force Microscopy)도 분자 이미징 기술에 이용되고 있다. 즉, 캔틸레버 팁이 담긴 AFM을 이용하여 압전성 물질을 움직이고 AFM 팀에 의해 움직임을 기록한다. 이에 따라 2nm인 영상 해상도를 실현하고 있다.
○ 또한 많은 생체물질이 나타내는 고유의 압전 감응성질은 생리조건에서 생물 구조의 이미징과 움직임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최근에 나노기술의 활발한 연구개발에 따라 분자 이미징 기술의 연구개발이 더욱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 저자
- Yoshihiro TAKIGU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9
- 권(호)
- 47(1)
- 잡지명
- 光技術コンダクタ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8~46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