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체중 당뇨병 환자를 위한 새로운 인슐린
- 전문가 제언
-
○ 당뇨병에는 1형 당뇨와 2형 당뇨가 있는데 1형 당뇨병은 자가면역이 매개하여 췌장에서 인슐린을 생산하는 베타세포를 파괴함으로써 발생한다. 따라서 이들은 외부에서 피하주사로 인슐린을 공급받아야 한다. 반면 2형 당뇨는 여러 요인 증상으로 유전적 및 환경영향에 의한 것이다. 이 병은 체내의 인슐린 저항으로 인슐린 결핍에서 발생한다. 타 약물이 혈당 글루코오스 레벨을 조절하지 못하면 결국 인슐린이 필요하게 된다.
○ 본 특허에서처럼 돼지에서 인슐린을 생산하는 대신 최근은 재조합 DNA 기술을 사용하여 유전자조작으로 인간 인슐린을 생산한다. 아주 근래에 연구자들은 인간 인슐린 유전자를 식물에 도입하여 식물에서 생산에 성공하였다. 특히 해바라기에서 생산이 가능하여 앞으로 인슐린의 가격이 싸질 전망이다.
○ 인슐린은 췌장에서 랑게르한스 섬(islets of Langerhans)의 베타세포에서 생산한다. 베타세포에서 인슐린은 프로인슐린이라는 전구물질로부터 단백질분해효소에 의하여 생성된다. 이 효소들은 프로인슐린 분자의 중앙부분 즉, P-펩티드를 C- 및 N-말단에서 제거한다. 나머지 폴리펩티드들은 51개의 아미노산들을 가지며, B-사슬 및 A-사슬이 다이설파이드 결합에 의하여 결합되어 있다.
○ 본 특허에 의하면 이 사슬 중 B-사슬과 P-펩티드만을 가진 인슐린이 당뇨환자들이 겪는 합병증을 예방하며 배부위의 비만을 방지한다고 한다. 따라서 위에서와 같이 인간들은 A-사슬이 없는 인슐린이 필요하다. 오늘날 사용하는 인슐린은 돼지가 탄수화물을 섭취하여 생산한 인슐린이다. 이는 A-사슬이 연결되어 있어 혈당레벨을 급속히 하강시킨다. 그리고 성장 호르몬을 방출하지 않아 간의 혈관에 혈액순환이 나빠진다.
○ 본 특허에 의하면 상기 새로운 인슐린과 현재사용 인슐린을 둘 다 번갈아 사용해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현 인슐린에 의한 합병증이 없어진다. 새로운 인슐린으로 환자들은 인슐린 투약량을 증가시킬 수 있다. 그리고 엄격한 식단을 따를 필요가 없다. 실용화가 기대된다.
- 저자
- GALLON, Eva-Lis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7008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4
- 분석자
- 이*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