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정 디스플레이의 고화질화 기술
- 전문가 제언
-
○ 디스플레이 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디스플레이의 세계 시장규모는 패널, 장비, 소재 등의 규모가 2007년 1,532억 달러에서 2017년에 3,6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2007년까지 노트북 PC, 핸드폰 등이 디스플레이의 성장을 주도하였으나, 2008년부터 대형 고화질 텔레비전이 디스플레이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 아울러 능동형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ode),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등을 이용한 새로운 응용제품이 등장하여 시장규모를 좌우할 것으로 전망된다.
○ 우리나라는 패널 생산기술, 가격, 품질 측면에서 세계적 우위를 확보하게 되었다. 그러나 진입장벽이 낮은 소재 및 장비 위주의 개발에 따라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 분야의 국산화 비율이 저조하여 아직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 이와 같은 상황에서 2008년 5월에 지식경제부는 ‘디스플레이 산업의 비전과 발전전략’을 발표하였다. 이에 따라 ‘2017년, 디스플레이 최강국 Korea'를 목표로 하며, (1)미래시장 선점, (2)장비 및 소재 기술경쟁력 제고, (3)기업 간 상생협력 확대, (4)지속적 성장을 위한 인프라 조성, (5)국제협력 및 마케팅 활동 강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 디지털 TV방송의 보급에 따라 고화질 하이비전 영상을 대형 화면에서 즐기려는 욕구가 높아지면서 박형 디스플레이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박형 디스플레이는 가정용 TV의 대표적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 박형 디스플레이에는 플라즈마 디스플레이(PDP : Plasma Disply Panel)와 액정 디스플레이(LCD : Liquid Crystal Display)가 포함되며, 오늘 날 세계 각국에서 박형 디스플레이를 널리 사용하고 있다. 한편, 플라즈마 디스플레이와 액정 디스플레이는 각각의 장점을 갖고 있어 상호 대등한 관계에서 시장을 점유하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 디스플레이 산업이 크게 발전하고 있는 상황이다.
- 저자
- Yuichiro YAMAD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9
- 권(호)
- 63(6)
- 잡지명
-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741~746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