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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조립공장의 생산순서계획 기법

전문가 제언
○ Toyota 생산방식(TPS)은 크게 JIT(Just In Time)과 자동화로 구성된다. JIT는 필요한 것을, 필요한 때에, 필요한 만큼 생산하고 판매하는 무재고 생산방식이다. 종래의 TPS는 앞공정에서 뒷공정으로 밀어내는 Push System에서 뒷공정에서 필요한 만큼만 전공정에 요구하는 뒷공정 인수방식인 Pull System으로 생산방식을 완전히 혁신한 것이 특징이다. 최근 TPS는 사람과 ‘기계의 공존‘을 추구하는 등 21세기 생산문화를 주도하는 형태로 발전하고 있다. JIT-2라고 할 만큼 TPS는 다음 세기를 주도할 생산방식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 Toyota의 다품종소량 생산계획에 의거, 복잡화하는 평준화 조건을 보다 치밀하게 완수하기 위해 생산순서계획 입안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여러 종류의 기종을 동일라인에서 생산하는 혼류생산라인에서는 종류마다 하루 생산량을 일정하게 되도록 계획을 세운다. 특히 엔진 조립라인에서는 주요 부품 사용시점의 평준화, 조립작업 부하의 평준화, 종류마다 완성시점의 평준화 등을 고려한 생산순서 계획을 세우고 있다.

○ 잡숍 일정계획 문제(JSP: Job-shop Scheduling Problem)는 부품생산을 위한 공정 간 순서제약과 기계제약 아래에서 각 기계에 효과적으로 각 부품의 공정을 할당하는 문제이다. JSP에서 흔히 사용하는 목적으로는 총 처리시간(Make Span), 평균 처리시간(Mean Flow Time), 또는 납기지연 등의 최소화이다. 총 처리시간은 모든 부품의 처리를 완료하는 시간을 의미하고 평균 처리시간은 공정의 혼합도와 재공 재고의 수준을 나타내는 척도로 사용된다.

○ Toyota 자동차의 세계 시장 점유율은 15%를 넘는다. 시가총액은 GM과 포드, 다임러크라이슬러 3개사의 총액을 합친 것보다 많다. GM의 시가총액보다는 13배나 많다. 제품개발 속도에서도 경쟁사들을 멀찌감치 따돌리고 있다. 다른 업체들이 자동차의 스타일링 결정에서부터 양산까지 24~30개월이 걸리는 데 비해 Toyota는 15개월밖에 안 걸린다. 만성적으로 노사문제에 시달리며 생산성 향상은 뒷전인 우리나라의 자동차 공업과 너무나 대조적이다. 50년 무파업의 무한도전 Toyota를 배워야 산다.
저자
Masanobu Tminaga, Norihisa Matsumoto, Hiroshi Yamamoto, Toshitada Sato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9
권(호)
63(6)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79~84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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