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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관계 교환의 신용역할: 통합 모델

전문가 제언
○ 전자상거래는 싸고 편리한 사이버쇼핑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면서 인터넷에 많은 쇼핑몰이 개설되고 일반소비자의 전자시장으로 참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여기에는 여러 상품을 판매하는 종합쇼핑몰과 전문적인 제품을 판매하는 전문쇼핑몰이 있다. 전자상거래 관점에서 보면 기업은 구축비용이 적게 들고 지역제한이 없으므로 기존시스템을 활용하여 독점기획 상품 등을 개발하고 공급망 관리시스템 및 서비스개선에 집중 투자하는 것이 보다 유리할 것으로 생각된다.

○ 전자상거래의 특성상 구매자중심의 협력형 거래가 거래의 활성화를 가져올 수 있으므로 클릭 한 번으로 주문할 수 있는 첨단 인터넷서비스와 상품소개에 필요한 동영상쇼핑몰을 통해 고객의 쇼핑을 돕는 풍부한 정보제공이 있어야 하며 대금결재, 물류와 배송까지 감동적 서비스가 있으면 소비자의 관심과 거래의 증가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기업은 판매관리비를 절감하여 제품가격인하, 우수고객에 대한 마케팅, 회원확보전략 등을 통해 다양한 사이트와 제휴하여 신규고객 창출을 이루어 가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 또한 이 연구에서는 만족감, 가치, 성실성, 대화를 통해 웹상가의 참여가 계속됨을 밝혔으며 장기관계 유지는 신용과 기술요소 둘 다 필요하다고 결론이 났다. 웹 판매회사들이 소비자 신용을 키우고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고객들의 상품평 제공, 상품사용자들의 사용자평도 쇼핑몰에서 정보제공이 가능하도록 하면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 우리나라는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전과 정보통신 인프라의 확충 등에 힘입어 전자상거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전자상거래 보증제도“ 및 신용을 기반으로 한 다양한 결재시스템이 도입되면서 활성화되고 있다. 그러나 거래대상과 직접적으로 만나지 않고 인터넷에서만 거래하기 때문에 서로의 신용을 확신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거래의 안전성을 높이고 상거래시장을 더욱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정부, 은행 및 신용보증기구, 기업 등 관련기관들의 협조가 더욱 요구되고 있으며 동시에 이와 관련된 모델을 개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하겠다.
저자
Prashant Palvi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9
권(호)
46
잡지명
Information & Management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213~220
분석자
윤*박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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