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환경에서 e-메일 수신기술
- 전문가 제언
-
○ IPTV 서비스에 큰 걸림돌이 되었던 지상파 재전송 문제가 해결됨에 따라 IPTV 서비스 이용자가 늘어 날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미 지상파 재전송을 하고 있던 기존 케이블 사업자와 경쟁하기 위해서는 IPTV에서 쉽게 구현할 수 있는 차별화 된 부가서비스가 요구된다.
○ 이 기술은 인터넷 환경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고 있는 e-메일 서비스를 IPTV 환경에서 TV로 받아 볼 수 있게 한 점이 기술적 가치가 있다. TV 시청 중에도 새로운 e-메일이 도착하면 실시간으로 TV 화면의 팝업 창으로 e-메일 도착을 통보하여 주기 때문에 e-메일로 업무가 많은 비즈니스맨에게는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이다.
○ 이 기술을 사용하면 e-메일에 첨부된 자료가 이미지(사진, 동영상 등)일 경우에도 파일이동이나 변환 없이 셋톱박스를 통해 곧바로 TV 화면으로 크게 볼 수 있는 부가적인 장점이 있다.
○ 이 기술에서는 TV로 e-메일을 수신하는 것만 가능하지만 간단한 답신을 TV에서 직접 할 수 있도록 개발된다면 아주 유용한 서비스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V 환경에서 사용자가 손쉽게 문자 입력을 하기 위해서는 셋톱박스의 입력 장치(리모콘, 무선키보드 등)의 형태나 기능측면에서 개선이 필요하다.
○ 2008년 글로벌 IPTV 가입자 수는 당초 최대 2,700만 명 성장 전망보다 다소 낮은 2,300만 명을 기록하였다. ABI Research는 당초 2013년 가입자 수 9,000만 명 돌파 전망을 2014년 7,900만 명 수준으로 하향 조정하였는데 이는 IPTV의 성장 위축은 서비스 품질, 콘텐츠, 가격 경쟁력 등 기본적인 요건과 주로 관련되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향후 IPTV 시장성장을 위해서는 실시간 채널 및 서비스 커버리지 확보, 품질보장, 아파트 등 주거 밀집지역 단체계약, 가격경쟁력 확보가 관건으로 예상된다.
- 저자
- ATnT INTELLECTUAL PROPERTY I, L.P.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73310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29
- 분석자
- 이*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