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치료를 위한 새로운 식물화학적 조성물
- 전문가 제언
-
○ 최근 10년 사이에 지방세포가 증가하거나 크기가 커져 비만이라는 생리적 표현형이 임상적으로 난치성 성인병의 위험률을 높인다는 사실이 많은 역학조사에서 밝혀졌고, 실제 체중 감소가 이러한 질환의 발병률을 현격히 감소시키는 사실도 잘 알려져 있다.
○ 병리학적으로는 WHO에서 정한 이른바 표준몸무게 기준치(BMI, Body Mass Index)가 30 이상인 경우에 비만증이라고 일컫는다. 비만은 그 자체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문제는 비만으로부터 야기될 수 있는 사회적 장애와 과다한 지방으로 생기는 2차적인 합병증으로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당뇨병, 지방간, 관절이상의 발생 비율을 현저하게 증가시킨다.
○ 내장지방조직에서 분비되는 leptin, PAI-1(plasminogen activator inhibitor-1), 전사인자인 TNF-α 또는 Interleukin-6 등이 일련의 과정을 거쳐 인슐린저항성을 유발한다는 사실과 비만이 심혈관계 위험율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비만에 의해 혈중 PAI-I이 내장지방 증가와 비례하여 증가된다는 보고는 복부비만이 심혈관 질환에 미치는 영향이 큰 것을 암시한다.
○ Leptin은 최초로 지방세포가 내분비 기관으로써의 역할을 한다는 것을 증명해준 물질로 과거부터 알려져 왔던 대표적인 비만 및 인슐린저항성 당뇨병의 표현형을 갖는 실험동물인 ob/ob 마우스에서 클론 되었다. 비만한 사람의 지방세포에서의 렙틴 mRNA와 혈청렙틴 양자 사이에 아주 밀접한 관계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 Curcumin 유도체는 이미 항염증을 비롯한 여러 가지 생리활성이 밝혀지고 있는 천연물 성분으로 그 탈메틸화 유도체가 특히 비만 예방과 치료에 탁월하다는 본 발명은 매우 특이한 사실이며, 더욱이 이 유도체들이 함유된 식물 추출물과의 조성물이 비만 억제에 상승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은 새로운 사실로 평가된다. 다만 복잡한 비만 관련 기전들과의 상호관계와 안전성 구명이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로 생각된다.
- 저자
- GOKARAJU GANGA RAJU, GOKARAJU RAMA RAJU, GOLAKOTI TRIMURTULU, CHIRRAVURI VENKATESWARA RAO SOMEPALLI VENKATESWARLU, BHUPATHIRAJU KIRA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6630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43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