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면개질재의 피로강도
- 전문가 제언
-
○ 에너지 절약, 환경개선을 위해서 산업에서 소요되는 부품의 경량화는 필수적인 사항이 되고 있으며 기계장치. 항공, 선박, 운송차량 등에 필요한 소재분야에서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 특히 부품의 경량화를 위해서는 소재의 파괴강도를 향상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소재의 파괴강도 향상을 위해서는 대체 재질 개발과 함께 재료의 피로강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 부품소재는 설계형상, 반복되는 외부하중, 진동조건 등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금속표면이나 내부 결함에 의해 항복응력 이하의 응력에서 균열이 개시되고 서서히 성장하여 파괴에 이르게 된다. 이러한 피로파괴현상은 인명과 재산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피로파괴의 방지기술은 매우 중요하다.
○ 최근 피로파괴의 방지수단으로서 소재의 고응력화를 위한 표면개질법이 다양하게 연구되고 있다. 표면경화나 쇼트피닝 등의 표면개질처리를 통해서 표면부 가까이에 압축잔류응력을 형성하면 피로강도를 크게 향상시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표면개질재의 피로특성은 사용소재, 적용기술, 그 조건에 따라 크게 변하므로 표면개질재의 피로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기본요인을 면밀하게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
○ 이 자료는 표면개질 처리한 재료의 피로강도에 미치는 표면경화, 압축잔류응력 등 기본적인 요인에 대해서 쉽고도 상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따라서 피로특성 연구에 있어서 기초적인 요인을 이해하는데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MORITA Tatsu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재료
- 연도
- 2009
- 권(호)
- 79(7)
- 잡지명
- 金屬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재료
- 페이지
- 601~606
- 분석자
- 김*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