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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의 안전설계와 인간요소

전문가 제언
○ 항공기는 3차원 공간을 운항하는 비행체로서 초고속 운송수단으로 사용되는데 사고발생 시 수많은 인명피해와 재산손실을 초래하게 되므로 시스템 및 부품에 대해 높은 수준의 신뢰성과 안전성이 요구된다. 또한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하여 항공기 시스템은 물론 항공교통 관제시스템, 공항시설, 안전시설 등에 대한 안전성 평가 및 안전관리가 필수적이다.

○ 항공기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한 신기술의 첨단부품이 통합된 시스템으로서 개발비용이 매우 많이 소요되고 사고가 발생하면 이의 파급효과가 매우 커 고도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활동이 필수적이며 안전성을 입증하기 위해 체계적이고 매우 엄격한 인증이 수행되어야 한다.

○ 오늘날 항공산업은 고도로 첨단화되고 있어 그 역할 또한 더욱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이와 함께 항공사고 및 이에 따른 피해규모 역시 매우 커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항공사고에 있어 인간요소가 차지하는 비중이 크다는 것은 각종 통계자료 및 분석을 통하여 이미 확인된 바이고 그 중요성 또한 크게 인식되고 있다.

○ 실질적으로 비행을 준비하고 비행에 임하는 조종사에게는 각 비행단계별, 조건별로 조종사의 불완전한 행동들이 사고로 연결될 경우 얼마나 치명적이며 어느 정도 수준의 사고를 야기할 수 있는지 사전에 인지시킴으로서 조종사 인간요소에 의한 사고를 최대한 예방할 수 있다.

○ 특히 국제민간항공기구(ICAO;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와 각국의 운항당국은 민간 항공기 또는 부품에 대한 법적 인증 제도를 자국의 실정에 맞추어 제도화하고 있으며 항공기 및 부품을 개발, 생산, 운용함에 있어서 항공기 및 관련부품에 대한 안전성 입증과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 차원에서 이를 관리하고 있다.

○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안전?인증 센터에서는 항공기 시스템에 대한 설계가 설정된 목표를 충족하고 있는지를 확인 평가하고, 설계, 개발, 인증사항을 고려하여 종합적인 안전성 평가방법을 적용할 수 있도록 안전성 평가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저자
Koji Murao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9
권(호)
61(4)
잡지명
機械の硏究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421~427
분석자
이*요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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