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연구 상용화 성과의 결정요인과 조직구조 및 상황 양면성의 영향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대학연구 상용화 성과의 결정요인과 조직구조 및 상황 양면성의 영향” 주제 하에 서론, 양면성 조직으로서의 기업가적 대학, 방법론, 연구결과 및 토론, 결론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부적으로 기업가적 대학의 긴장, 두 가지 형태의 조직 양면성 즉, 구조적 양면성과 상황적 양면성, 조직적 양면성 프레임워크, 데이터 수집 및 분석, 연구결과의 이전 연구와 비교한 연구결과의 유사점과 차이점, 시사점에 초점을 둔다.
○ 대학이 우수연구뿐만 아니라 대학연구 상용화를 촉진하여야 하는 ‘양면성 조직’으로서 행동하여야 한다. 그러나 대학이 직면한 이러한 조직적 긴장을 다룬 연구는 거의 없었다. 따라서 이러한 긴장문제를 다룬 연구가 필요하다. 조직의 양면성 프레임워크를 제안하고 이를 통하여 대학연구 특허, 라이선스 및 자회사의 증가요인을 설명하는 이 글의 방법론은 진일보한 연구이다.
○ 이 연구는 대학특허와 라이선스를 촉진함에 있어서 구조적 양면성의 긍정적 영향을 증명하였다. 정책결정자는 연구발표, 특허 및 기술이전에 주로 초점을 맞춘 대학과 연구자 평가에서의 현재의 정책을 재점검하도록 제안된다. 조직 지원, 개인의 기업가적 능력과 같은 양면성 요인들은 제도적 합법성이나 네트워킹 능력보다 자회사 지분 숫자에 연구자의 참여를 더 자극시킬 수 있다.
○ 이 글은 조직 양면성과 대학연구 상용화 간의 관계를 조사하고 두 가지 형태의 양면성 즉, 연구 상용화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양면성과 상황적 양면성을 개발한다. 대만의 474명의 대학특허 발명가의 데이터세트를 통하여 연구결과는 구조적, 상황적 양면성 요인은 특허, 라이선스, 출발계획임을 나타냈다. 두 가지 형태의 양면성이 특허와 라이선스에 있어서 보충적일지라도 상황적 양면성이 대학출발기업 지분참여를 촉진하는 데 있어서 구조적 양면성을 능가한다. 대학연구 상용화를 촉진하기 위하여 우수연구와 연구 상용화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을 허용하는 양면적 구조조직으로 대학을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Yuan-Chieh Chang, Phil Y. Yang, Ming-Huei Che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9
- 권(호)
- 38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936~946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