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선된 세제통을 구비한 세탁기
- 전문가 제언
-
○ 외관 품질의 평가에서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구성부품 간에 틈새와 단차이다. 이웃부품 간에 틈새는 기본적으로 없앨 수 없으나 가능한 한 작게 하는 것이 품질 면에서 높은 평가를 받는다. 특히 도어와 같이 회전운동을 하는 부품에서는 해당부품이 회전을 할 때에 상대부품과 간섭을 일으키지 않도록 하기위하여 더 많은 틈새를 필요로 하지만 여러 가지 설계기법이나 부품 등을 추가하여 틈새를 줄이려는 시도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 이러한 시도로서 등장한 부품이 푸시-푸시 메커니즘이다. 푸시-푸시 메커니즘이란 도어와 같이 개폐기능을 갖는 외관부품에 있어서 별도의 개폐 손잡이를 구비하지 않고 평면으로 구성하는 대신 내부에 푸시-푸시 메커니즘을 장착하여 한번 누르면 탄성에 의해 부품이 위로 올려지고 다시 누르면 정상위치로 돌아가는 장치이다.
○ 이러한 장치는 이미 오디오용 CD데크 커버나 각종 제품의 컨트롤부 덮개 등에 널리 적용되고 있는 바, 디자인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진보를 가져옴과 동시에 편리성 면에서도 매우 유용한 기술요소로 자리 잡았다. 그러나 우리 주변에는 아직도 이 부품을 적용하여 디자인을 개선할 여지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특히 우리 주변에 있는 각종 서랍이라든가 여닫이문 등에는 아직도 손잡이 구조가 일반적이다.
○ 이 발명에서는 세탁기의 세제서랍에 대해 기술하고 있으나 사실 푸시-푸시 메커니즘을 응용하여 보다 깔끔한 디자인을 실현하게 함과 아울러 편리성 및 내구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도록 구조를 개선한다면 해당제품의 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판단된다.
○ 한편 이 발명에서의 기술구성은 두 개의 회전요소 및 피벗과 그에 대응하는 실린더형 안착부 등 구조적으로 너무 복잡해져서 실용적이지 못하다는 판단이며 굳이 그렇게 복잡한 구조를 취하지 않고도 디자인도 살리고 개폐조작에도 문제가 없는 구조들이 이미 국내 드럼세탁기에 적용되고 있다.
- 저자
- Electrolux Home Prod Corp; Favaro Daniele,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12985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6
- 분석자
- 임*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