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전달 문제에서 유전 알고리즘의 이용
- 전문가 제언
-
○ 이 고찰 논문은 언제 어떻게 유전 알고리즘(GA :Genetic Algorithms)이 사용되었거나 과거 15년 동안 열전달 분야에서 어떻게 사용되었는지를 보여준다. GA는 Dawinian 진화에 근거한 최적화 기법이다. 열전달 문제에서 그들의 사용은 더욱 최근이다.
○ 특히, 지난 몇 년간은 열전달 최적화 문제에서 급격하게 증가하였다. GA를 사용한 세 개의 종류가 식별되었다: (i) 열 시스템 설계문제, (ii) 역 열전달 문제 그리고 (iii) 열전달 상관식의 개발이다.
○ 문제의 중요한 모양을 모델링, 변수의 수 그리고 GA의 설치를 포함하는 GA와 함께 토의되었다. 이 정보는 열전달에서 GA의 사용이 미래에 유용하고 열전달에서 GA는 미래의 기능성이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 이 분야의 국내연구로는 genetic algorithm의 연산자들(2003년), genetic algorithm의 몇 가지 이론적 사항들(2003년), genetic algorithm의 응용 예들(2003년),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한 최적 설계(1997년) 그리고 genetic algorithm을 이용한 최적의 분산데이터 베이스 시스템(2000년) 등으로 ‘전산공학과 혹은 컴퓨터 공학과’를 중심으로 연구되었다.
○ 열 유체 문제에서 3차원 시뮬레이션 해석인 경우에는 항상 문제가 되는 것이 메시(mesh)와 계산시간이다. 열공학과 연관된 국내학회의 논문집을 검색했으나 이 분야를 이용한 열전달과 공조냉동에 관한 논문은 없다. 저자는 이 genetic algorithm을 열전달에 응용한 예를 열전도에서부터 대류, 복사 그리고 역 열전달(inverse heat transfer)까지 제시하고 있다. 이 고찰 논문에서, 아직 비등열전달과 3차원 난류유동 그리고 마이크로 채널 등에서 연구는 소개되지 않았다. 국내 대학이나 연구소에서 이를 이용한 열전달 연구가 새로운 분야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
- 저자
- Louis Gosselin, Maxime Tye-Gingras, Francois Mathieu-Potvin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52
- 잡지명
- International journal of Heat and mass Transfer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169~2188
- 분석자
- 장*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