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질 정화 및 수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촉매 기술의 개발 동향
- 전문가 제언
-
○ 현재의 물리화학적 및 생물학적 하?폐수 처리 방법으로는 각종의 화학공업 폐수와 의약공업 폐수를 제대로 처리하지 못한다. 어느 정도 처리하고서는 공업용수로 희석하여 배출농도와 규제농도에 적합화 시키고 있는 것이다. 한국만이 아니라 일본이나 구미 선진국 등 세계의 모든 산업국가에서도 그러하다. 현재의 물리화학적 처리방법이나 기술로는 모든 산업폐수를 완전하게 처리할 수 없는 실정이다.
○ 촉매를 이용한 산업폐수 처리방법은 그 필요성이나 타당성에서 최적의 방향이므로 부단히 방법과 기술을 개발하여 산업폐수의 요구조건에 맞추어 가야 한다. 이를 위해 세계의 과학기술자들이 연구에 연구를 거듭하고 있다. 그렇긴 하지만 아직 그에 필요한 촉매와 전극 및 방법 개발은 고순도 응용의 제조공업에서는 상당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으나 환경적인 폐수처리 분야에서는 초보단계에 지나지 않는다.
○ 촉매를 이용하는 산업폐수 처리 방법과 효율적인 촉매 및 효과적인 전극의 개발은 환경적인 측면에서만이 아니라 부수적인 산업적, 제조공업적 응용에서 더 큰 이익을 가져올 수 있는 일석이조의 기술개발이다. 보다 적극적인 국가정책적 접근이 필요한 분야다.
○ 환경적, 산업적 촉매 기술의 근본은 본 논문에서도 은연중에 드러내고 있듯이 물의 전기분해 기술이다. 물의 전기분해에 필요한 촉매와 전극의 개발은 석유에 의존하는 세계의 에너지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는 길이다. 산소와 수소로 물의 전기분해를 하는 데 필요한 활성화 에너지를 저하시키는 촉매의 개발이 그 핵심이다. 현재의 전기적 물 분해 기술로는 활성화 에너지를 공급해야 하므로, 아이슬란드에서는 화산, 온천 등의 풍부한 지열을 물 분해 에너지로 공급하는 시스템으로 접근하고 있다. 물 분해 촉매의 개발은 인류문명의 전환점이 된다. 이를 위해 환경적, 산업적 수처리용의 촉매 개발에 매진해야 한다.
- 저자
- LI Dapeng, QU Jiuhu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환경·건설
- 연도
- 2009
- 권(호)
- 21
- 잡지명
- Journal of Environmental Science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환경·건설
- 페이지
- 713~719
- 분석자
- 김*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