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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대학, 대학원의 교육에 관한조사

전문가 제언
○ 세계적으로 고급두뇌의 확보와 이를 위한 고등교육 개혁은 오늘날 지구촌 대부분의 국가가 주력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는 지식기반 경제가 본격화되면서 고등교육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이 국가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이 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이 두뇌 강국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고등교육 개혁의 방향을 잘 설정하고 그것을 어떠한 전략을 통해서 나갈 것인가에 대한 국가적 차원의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금번 조사 프로젝트는 첫째로 대규모 연구형의 이공계 대학원을 대상으로 학생의 학위 획득과 교육에 착안해서 국제비교를 했고, 둘째로는 일본의 박사과정 수료자의 진로 동향을 조사 분석을 실시했다. 조사 분석 결과 각 대학이 스스로 교육성과 검증과 개선하기 위해서 박사과정 수료자의 진로 동향에 관한 정확한 정보를 획득하여 이를 기초로 해 대학원 교육의 바람직한 방법(프로세스)을 염출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되었으며, 교육을 받는 측의 학생이나 대학원 수료자를 받아들이는 산업계의 입장을 고려한 보다 종합적인 검토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 이를 위해서 개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나가고 있는 다양한 국가들의 개혁사례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사례에 대해서 일본이 21세기 과학대국 실천을 목표로 한 정책을 만들어 장기적이면서도 일관된 과학기술 정책을 실시 중인 제 3기 과학기술 기본계획과 관련하여 일본의 대학·대학원 교육에 관한 조사연구 결과는 고등 두뇌를 박사학위 취득으로 유도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 본 연구는 지금 한국이 고등교육 개혁에 관한 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일본을 비롯한 미국, 영국, 중국, 독일, 프랑스 등에 대한 사례를 참고하여 비교분석할 필요성이 있음을 암시하고 있다.
저자
Nistep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9
권(호)
잡지명
Nistep report No. 124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118
분석자
김*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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