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노화 후성유전체 : 복구할 수 없이 손상되었나?

전문가 제언
○ 제안된 노화의 모든 원인 중에서 DNA 손상이, 토론의 여지가 남아있긴 하지만 여러 이론들을 선도하고 있다. 가설적으로 가역적이 될 수 있는 연령과 관련된 세포질 손상의 대부분 다른 유형과 달리 DNA의 돌연변이는 영원하다.

○ 세포질 손상은 나이가 들수록 RNA와 단백질 순서에서 변화 축적의 결과가 되고 세포질 노쇠와 전반적인 기관의 기능장애에 단단하게 연결된다.

○ 지난 몇 년 간 DNA 손상과 유전체 불안정성이 노화 과정에 기여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한 여러 연구는 DNA 손상과 동반하는 복구 과정은 다양한 연령과 관련된 전사와 기능의 변화를 촉진시킬지도 모르는 광범위한 유전체 후성적인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찾아냈다.

○ 유전체 이상을 포함하지 않는 염색질의 변화는 이론적으로 가역적이므로 신체의 생장과 노화 동안에 염색질 변경의 주요 원인(염색질-조절 제 재분배 반응, 이형염색질 변화 및 유전자 통제해제 등)에 대한 명확한 기작 연구가 필요하다.

○ 또한 염색질의 노화지연뿐 아니라 더 젊은 상태로 복구할 수 있는 이론의 정립과 약리적 치료 방법의 개발은 노화와 관련된 주요한 질환인 암, 심장병, 당뇨병 및 퇴행성 신경질환 등에 적용되어 인류의 생명연장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



저자
David A. Sinclair et. al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09
권(호)
8(3)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189~198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