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품 안전성 시험의 미래: 견해의 확대와 초점의 좁힘
- 전문가 제언
-
○ 의약품에 대한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은 의약품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의 하나다. 과거 수많은 의약품 후보 물질들이 안전성 문제로 시장에서 철수된 사례가 있다.
○ 저자들은 의약품의 안전성 문제에 관하여 전반적인 review를 하면서 중요한 점, 문제점, 각 방법의 장단점, 그리고 미래의 방향 등에 관하여 평가하고 있다.
○ 의약품 안전성 시험의 요체는 보다 좋은 분자의 선택에 있다. 그러나 이러한 원리는 간단하나 어떠한 방법으로 보다 좋은 후보 물질을 선택하느냐의 실천 문제는 별개다.
○ 가장 중요한 문제는 전임상 시험을 효율적으로 수행하는 경우, 대부분의 문제가 되는 후보 물질의 안전성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전임상 단계에서 안전성에서 문제가 될 수 있는 물질들을 규명하는 것이다.
○ 또한 동물 대리 후보로서 C. elegans 및 zebrafish 등은 유전 조작 등에서 많은 이점을 갖고 있다. 안전성 시험 방법으로 이와 같이 보다 이점이 많은 방법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이에 대한 국내 연구를 권장한다.
○ 의약품 개발을 위한 안전성 시험 문제에서 기술적인 문제와 함께 기술 외적 요소도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즉 반드시 의도적인 것이 아니라 할지라도 여러 가지 요인에 의한 낮은 보고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는 후에 보다 큰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있어 이의 가능성을 배제해야 하는 여러 가지 제도적 근거의 마련이 필요하다.
○ 의약품 안전성 시험 분야도 지속적으로 새로운 학문의 이용이 요구된다. 약물유전학 등은 보다 정확한 안전성 시험 수행에서 새로운 도구가 될 수 있다. 이와 함께 관계 당국과 학계 그리고 의약품 개발 회사들은 보다 신속하게 안전성 시험이 수행될 수 있도록 기술적, 제도적 장치의 수립에 만전을 기할 것이 요구된다.
- 저자
- James L. Stevens and Thomas K. Bak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14(3)
- 잡지명
- Drug Discovery Toda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162~167
- 분석자
- 신*오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