몬테카를로 모의실험에 의한 활주로의 사고 위험 평가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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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기술의 발전과 시스템의 복잡성은 사고 원인에 기본적인 변화를 가져오고 있으며 사고의 설명 방법에 변화를 요구한다. 대부분의 사고 모델은 사고를 사건의 연쇄나 연속의 결과로 본다. 이러한 사고모델은 부품의 물리적 고장으로 인한 손실이나 비교적 간단한 시스템에 잘 맞는다.
○ 지금까지 항공교통의 위험평가는 지배적으로 순차(sequential)와 역학(epidemic) 사고모델이 사용되어 왔다. 순차(sequential) 사고모델은 원인-결과(cause-effect)가 사건의 효과를 전파한다고 가정하며 사건은 특정한 순서로 연속한다고 본다. 사건 트리(event tree), 장애 트리(fault tree)가 대표적인 순차모델이다. 역학적(epidemiological) 사고모델 역시 원인-결과를 근거로 병의 전파와 유사하게 사고를 기술한다.
○ 본 문헌은 시스템(systemic) 사고모델 방식을 사용하여 공항 활주로 침입의 위험평가에 응용하였다. 시스템 사고모델은 원인-결과보다 다수의 에이전트(agent: 인간, 기술 시스템) 간의 동적 상호작용으로 인한 시스템의 변동을 모델하며, 여기에 몬테카를로 모의실험이 사용된다. 시스템 사고모델은 폭넓은 인간, 기계, 상황에 대한 지식과 자료가 필요하며 사건의 확률을 기본으로 사용하는 자료와 크게 다르다.
○ 몬테카를로 모의실험은 불확실한 상황 하에서의 의사결정을 목적으로 확률시스템의 모의실험에 이용되는 절차로서 확률적 또는 우연 결과를 발생시켜 주는 도구를 이용하여 수행된다. 몬테카를로 모의실험을 사용한 시스템 사고 해석은 항공 안전과 공항 운영상 특수한 안전 문제를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데 사용될 수 있고, 항공 안전 외에도 원자력발전소나 우주 시스템과 같은 인간, 기술이 상호작용하는 복잡한 시스템의 안전 위험평가에 유용하다.
- 저자
- SH Stroeve, HAP Blom, GJ Bakker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기초과학
- 연도
- 2009
- 권(호)
- 47
- 잡지명
- Safety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기초과학
- 페이지
- 238~249
- 분석자
- 강*무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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