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제품 브랜드화에 의한 대만 후발기업의 추격

전문가 제언

○ 이 글은 “제품 브랜드화에 의한 대만후발기업의 추격”이라는 주제 하에 서론, 하도급자로서 후발기업, 후발기업의 성장과 확장경로, 산업정책의 역할과 한국 및 중국의 사례,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대만의 세계시장에서의 현재 상황을 진단하고 세계기술 분야에서 선진국과 경쟁할 수 있는 기업을 육성한 한국과 경쟁력확보를 국가전략으로 설정하고 있는 중국의 예를 대만의 예와 비교검토하고 있다. 후발기업 중 최우수 실현국가들 중의 하나인 대만은 1980년대부터 성숙한 첨단기술사회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으나 아직도 서구와의 기술격차를 해소하여야 한다.

○ 이글은 대만의 성공적 후발기업의 대부분이 왜 선진국을 추격하는데 R&D 집중 및 자체고유브랜드 전략을 추구하지 않는지 그 이유와 그 기업들이 미래에 그러한 전략을 취할지 여부를 연구한다. 대부분의 경우에 선택의 전략은 하도급 제품 브랜드화, 산업간 하도급, 자체고유브랜드생산의 순서일 것이다. 그러나 정량적 측정의 부족으로 이러한 경향을 증명하는 것은 어렵다. 후발기업이 하도급자인지 또는 그자신의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는지 여부에 관하여 수집된 시스템적 통계가 없어서 대만의 후발기업의 확장경로에 관한 가설을 정량적으로 검증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다만 일반적 경향을 조사하여 양식화된 사실을 소개하고 있다.

○ 기업의 전략적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적 요인 중에 산업정책이 결정적 요인이다. 한국은 국가의 국가일류 기업정책과 재벌에 대해 장기간 전념하여 몇몇 성공적인 세계적 브랜드기업을 창출하였다. 새롭게 떠오르는 중국 또한 매우 야심 찬 국가일류 기업전략을 채택하였다. 대만정부가 국가일류 기업전략을 결코 채택하지 않은 사실이 부분적으로 대만 후발기업의 발전경로를 설명해주며 산업정책의 중요성을 증명해 준다.

○ 대만의 정책 환경이 크게 변화하지 않는다면 현재의 추세가 가까운 미래에 계속될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세계 기술 분야에서 앞서가기 위하여 미래를 조망하고 대처하는 정책개발과 더불어 기업들의 자체기술혁신과 기술의 지식재산권 확보에 대한 인식이 제고되어야 할 것이다.
저자
Wan-wen Chu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9
권(호)
38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1054~1065
분석자
고*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