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D 활동에 대해 외국의 타국기업인수가 미치는 영향, 프랑스기업의 사례 실증분석을 토대로
- 전문가 제언
-
○ 이 글은 “R&D 활동에 대해 외국의 타국기업인수가 미치는 영향: 프랑스 기업의 사례 실증 분석을 토대로”라는 주제 하에 서론, 이론적 배경, 데이터, 계량경제학 방법론과 추계,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특히 해외기업에 의하여 인수합병 된 프랑스기업의 R&D 활동에 관한 영향에 초점을 두어 분석하였다.
○ 이 연구는 1994-2004년 기간동안의 국내인수합병 목표기업의 R&D 활동에 관한 해외인수합병의 인과적 영향을 조사하였다. 프랑스의 혁신제조기업의 회계데이터를 사용하여 대응성향점수 절차와 연합된 표준적인 이중차분추계 기법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 해외기업에 의한 프랑스기업의 인수합병은 R&D 지출을 촉진시킨다는 것이 발견되었다. 해외인수합병은 R&D 예산에 긍정적이고 장기적 영향을 미친다. 인수합병은 국내외 R&D의 수준을 더 높여준다.
○ 인수합병 된 프랑스기업의 외부적, 내부적 R&D 지출은 동시에 증가하였다. R&D는 국내연구공급자 특히, 국내 공공실험실 및 대학과 더 많이 계약되었다. 대내적 R&D 증가는 개발뿐만 아니라 기초 및 응용연구에 유리하다. R&D 예산의 증가는 국내자원에 의하여 자금공급을 받을 뿐만 아니라 외부 파트너 특히 모기업으로부터 자금공급을 받는다. 연구결과는 해외 인수합병자가 목표기업의 R&D 개발을 방해하여 해당국가의 국내혁신시스템에 해롭다는 생각에 의문을 제기한다.
○ 인수합병은 기업들이 R&D 투자를 더 많이 촉진함으로써 합병 및 시장지배력 영향의 다양한 비용을 보충하기에 충분한 효율성 증가를 보인다. 인수합병이 관리자가 R&D 지출에서 단기적이고 보다 자금위주의 결정을 취하도록 선동하는 것 같지 않다. 기술소싱과 해외 R&D 개발에 의하여 동기부여 되었을 때에 인수합병은 인수합병목표기업의 특수노하우에 접근 및 국내 혁신시스템의 지식에 접근하는 데에 사용될 수 있다.
○ 그때 구매기업은 목표기업의 혁신능력을 개발하고 국내파트너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경향이 있다. 해외인수합병은 국내인수합병 목표기업과 해당국가의 국내혁신시스템에 이익이 된다고 평가될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연구결과는 분명히 미래의 심층연구를 필요로 한다.
- 저자
- Olivier Bertrand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과학기술일반
- 연도
- 2009
- 권(호)
- 38
- 잡지명
- Research Policy
- 과학기술
표준분류 - 과학기술일반
- 페이지
- 1021~1031
- 분석자
- 고*국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