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뇌를 읽는 기술과 공학적 응용

전문가 제언

○ 뇌-기계 인터페이스(BMI: Brain Machine Interface)는 뇌신경 신호를 실시간으로 해석해 활용함으로써 생각만으로 로봇이나 기계를 움직이는 기술이다. 이 기술이 실현되면 장애자들이 생각하는 대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해주는 로봇이나 의수, 의족 등 신경 장애인 보조기가 상품화되고 운동 대뇌의 정보를 단절된 척수 하단의 척수운동 세포에 직접 전달해 척수손상 환자 치료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가 된다.

○ 뇌 과학은 인간의 본질에 관한 과학이다. 이의 공학적 응용은 모든 인간에게 영향을 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보의 수신자인 동시에 발신자가 되는 Web 2.0 시대에서는 여러 사람의 예지와 힘을 모아서 미래를 만들어 가는 작업을 하여야 한다. 응용과학 영역에서도 연구자, 산업계, 행정, 소비자가 한 몸이 되어 서로의 지혜를 내놓아 신속하고 착실한 의론을 거쳐 미래상을 그려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 세계 각국은 뇌를 전문으로 연구하는 기관을 설립하고 이 분야 원천기술을 선점하기 위해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줄기세포 연구와 함께 뇌 연구는 전 세계 과학기술계 최고의 격전장이다. 이런 세계적 추세에 맞춰 우리나라도 2006년 뇌 연구에 시동이 걸렸다. `뇌 연구 촉진법'이 국회를 통과했고, 각 부처가 10년 동안 뇌 연구에 1조 원을 투자하는 `브레인 테크 21' 프로젝트가 시작되어 수백 명의 연구자들이 뇌 연구에 전념하고 있다.

○ 뇌 과학의 공학적 응용은 이제 걸음마 수준이지만 무서운 속도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된다. 사람의 뇌 활동을 계측하는 수준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뇌의 구조와 기능을 연구하여 이를 모방한 인공두뇌를 개발하는 것이 뇌 과학 연구의 최종 목표인 것이다.
저자
Yasuharu Koike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정밀기계
연도
2009
권(호)
63(5)
잡지명
自動車技術
과학기술
표준분류
정밀기계
페이지
91~96
분석자
심*일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