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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자를 위한 대화적 데생 학습지원 시스템

전문가 제언
○ 데생(dessin/스케치)은 회화에서 소묘기술을 학습하는 중요한 기초훈련이다. 본고에서는 실제 지도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그리는 도중에 대화를 통한 평가와 지도’에 착안하여, 데생의 기본기술 학습에서 대화적으로 지도할 수 있는 학습 시스템을 제안하고 실험을 통해 결과를 고찰하였다.

○ 본 시스템에서는 묘사 순서를 고려한 복수의 학습 항목을 설정하고, 각 항목에서 합격할 때까지 평가와 지도를 반복하는 단계적 학습을 실시함으로써 대화성을 구현했다. 이러한 소 항목으로 학습 요소를 분할하는 기법은 초보적 학습의 단계로서 유효적절한 방법으로 판단된다.

○ 데생은 일반적으로 전문가의 이론적인 지도 후 실제 윤곽과 음영을 그리는 방식으로 학습을 진행해 왔으므로 대화가 먼저 필요하다는 것이 당연한 사실로 인식된다. 본고에서 데생의 기본 기술인 “비율을 포착하는 방법”과 “음영 표현”에 주목한 학습 항목을 다룬 것은 대화성의 필요에 의한 선택항목으로 적합하다고 여겨진다.

○ 비단, 본고에서 언급한 데생 이외 다른 모든 학습지도에 있어서도 지도자와 학습자 간의 대화는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대화를 통해 지도자의 의도를 올바르게 전달할 수 있고 학습자도 자기만의 사고의 틀에서부터 벗어날 수 있으며 오류를 바로잡을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 오늘날 공중파 방송이나 인터넷 등으로 다양한 정보를 쉽고 편하게 획득할 수 있지만, 이러한 일방적인 정보전달이나 교육의 효과는 대화를 통한 양방향 학습에 미치지 못한다. 이는 인터넷 강의가 충분히 제공됨에도 불구하고 오프라인 교육이 성행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온라인 교육에서도 본고의 시스템 같은 실시간 양방향 학습이 가능해진다면 더욱 효과적인 교육이 될 것이다.
저자
Tatsurou FUJIWARA, Masashi KAMED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9
권(호)
33(6)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技術報告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75~80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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