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된 부품의 복구와 재생을 위한 역설계
- 전문가 제언
-
○ 역설계(RE, Reverse Engeering)는 이미 만들어진 제품을 역으로 추적하여 처음의 도면, 문서, 설계 기법, 프로그램 소스?등의 자료를 추출해 내는 일을 말한다. 하드웨어 분야에서 완제품으로부터 제품의 설계사양을 추출하려는 목적에서 출발했으며, 이를 "복잡한 하드웨어 시스템의 견본을 분석하여 일련의 설계 명세를 개발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국산화가 안 된 선진 제품을 자사 제품으로 하고자 할 때나, 새로운 블루오션 시장에 진출하고자 할 때 지금까지 많은 연구 개발실에서 진행했던 일들은 주로 이러한 RE를 이용한다.
○ 손상된 부품은 교체하기에는 비용이 비싸거나 더 이상 고칠 수 없는 것이 일반적이다. 역 설계는 교체할 목적을 가진 제품의 체계적인 평가라고 정의한다. 이것은 새로운 부품 디자인, 현존하는 부품의 복사, 손상된 부품의 복구, 수치모델의 정밀도와 검사를 포함한다. 직접적인 피드백, 데이터 감소, 고정밀도의 최종제품 기하학 재현이 이 기술의 장점이다.
○ 손상된 부품의 복구를 위하여 새로운 디자인을 만들 때 손상된 3개의 다른 부품으로부터 단계적으로 얻어진 CAD 데이터는 어느 기술적인 도면을 갖고 있지 않다. 이러한 부품들이 복구될 때 다른 문제들이 발생하는데 이 문제는 몇몇 실질적인 접근을 함으로써 해결된다. CAD 모델은 파라메트릭하고 기하학 지속성을 고려하기 위하여 복구되어 복원된다. 등광선(iso-phote) 방법이 면 연속성을 위하여 사용된다.
○ 이 연구에서는 해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는데 첫째로 손상된 부품이 CMM을 이용한 디지털화된 데이터에 의하여 CAD 모델이 만들어지고 그 과정이 상세하게 개발된다. 그 다음에, 만들어진 CAD 모델은 CAM 모듈의 소프트웨어에 의하여 번역되어 NC 후처리(post-processor)에 의하여 G 코드가 만들어진다. 최종적으로 CNC 밀링 기계에 의하여 부품이 만들어진다.
- 저자
- Eyup Bagc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40
- 잡지명
- Advances in Engineering Softwar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407~418
- 분석자
- 마*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