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의 조성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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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발명은 중간유분연료의 조성과 연료 구성성분의 특정 형태에 대한 용도는 물론이고 연료의 제조와 사용에 관련된다. 내연기관에서 연소는 대부분의 연소물질을 변환시키지만 적은 양의 연소되지 않은 액체는 연소 통이나 벽에 남게 된다. 이 남은 액체는 씻겨서 엔진오일 속에 축적된다. 이 연료의 희석효과는 피스톤링이 마모되거나 결함이 있을 때 증대되고, 많은 연료가 피스톤링을 통과하여 엔진오일에 섞이게 된다.
○ 엔진오일 속에 연료유 구성성분의 증대효과는 윤활 기초오일의 높은 용해성 때문에 베어링에서 동과 납 등 특정 금속의 용해를 돕는다. 결국은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가 빨라지게 되므로 연료의 조성을 잘 맞추어야 한다. 이 문제는 놀랍게도 높은 점도를 가진 중질의 구성성분을 사용함으로써 해결되었다. Fischer-Tropsch에 의하여 유도된 파라핀 기초오일을 함유하는 중간유분 기초연료를 사용하였으며 윤활성 성능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 파라핀중질 기초오일을 만들기 위하여 Fischer-Tropsch 공정의 바닥제품이 이성체화반응을 통하여 탄화수소의 가지를 늘리면 냉한조건에서의 흐름이 개선되었다. Fischer-Tropsch 유도 가스오일은 자동차용 디젤과 다른 중간증류연료의 조성에 사용된다. 이 조성에는 야채오일 또는 지방산 에스테르 특히 지방산메틸에스테르(FAME)와 같은 야채오일 유도체 또는 산, 혹은 에스테르와 같은 산소화물 등 소위 바이오디젤연료의 구성성분도 포함된다.
○ 중간증류연료의 조성에 Fischer-Tropsch 유도 파라핀 기초오일의 구성성분을 사용하는 것은 바이오디젤 구성성분에 의하여 낮아진 엔진오일의 점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바이오디젤로 알려진 FAME의 사용은 엔진윤활유에 확실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 Fischer-Tropsch 공정에서 생산되는 합성가스와 바이오디젤로 알려진 FAME 등이 자동차용 디젤엔진에 사용되고 엔진오일의 성능을 개선하는 등 다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생물자원을 이용한 친환경제품의 연구와 개발이 시의적절하고 필요하다.
- 저자
- SHELL INTERNATIONAL RESEARCH MAATSCHAPPIJ B.V.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80673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34
- 분석자
- 김*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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