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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의 조성

전문가 제언
○ 이 발명은 중간유분연료의 조성과 연료 구성성분의 특정 형태에 대한 용도는 물론이고 연료의 제조와 사용에 관련된다. 내연기관에서 연소는 대부분의 연소물질을 변환시키지만 적은 양의 연소되지 않은 액체는 연소 통이나 벽에 남게 된다. 이 남은 액체는 씻겨서 엔진오일 속에 축적된다. 이 연료의 희석효과는 피스톤링이 마모되거나 결함이 있을 때 증대되고, 많은 연료가 피스톤링을 통과하여 엔진오일에 섞이게 된다.

○ 엔진오일 속에 연료유 구성성분의 증대효과는 윤활 기초오일의 높은 용해성 때문에 베어링에서 동과 납 등 특정 금속의 용해를 돕는다. 결국은 엔진오일의 교환 주기가 빨라지게 되므로 연료의 조성을 잘 맞추어야 한다. 이 문제는 놀랍게도 높은 점도를 가진 중질의 구성성분을 사용함으로써 해결되었다. Fischer-Tropsch에 의하여 유도된 파라핀 기초오일을 함유하는 중간유분 기초연료를 사용하였으며 윤활성 성능이 향상되는 결과를 얻었다.

○ 파라핀중질 기초오일을 만들기 위하여 Fischer-Tropsch 공정의 바닥제품이 이성체화반응을 통하여 탄화수소의 가지를 늘리면 냉한조건에서의 흐름이 개선되었다. Fischer-Tropsch 유도 가스오일은 자동차용 디젤과 다른 중간증류연료의 조성에 사용된다. 이 조성에는 야채오일 또는 지방산 에스테르 특히 지방산메틸에스테르(FAME)와 같은 야채오일 유도체 또는 산, 혹은 에스테르와 같은 산소화물 등 소위 바이오디젤연료의 구성성분도 포함된다.

○ 중간증류연료의 조성에 Fischer-Tropsch 유도 파라핀 기초오일의 구성성분을 사용하는 것은 바이오디젤 구성성분에 의하여 낮아진 엔진오일의 점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이다. 바이오디젤로 알려진 FAME의 사용은 엔진윤활유에 확실한 효과를 보여주었다.

○ Fischer-Tropsch 공정에서 생산되는 합성가스와 바이오디젤로 알려진 FAME 등이 자동차용 디젤엔진에 사용되고 엔진오일의 성능을 개선하는 등 다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생물자원을 이용한 친환경제품의 연구와 개발이 시의적절하고 필요하다.
저자
SHELL INTERNATIONAL RESEARCH MAATSCHAPPIJ B.V.
자료유형
특허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화학·화공
연도
2009
권(호)
WO20090080673
잡지명
PCT특허
과학기술
표준분류
화학·화공
페이지
~34
분석자
김*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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