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치료방법
- 전문가 제언
-
○ 항암치료제는 일반적으로 화학요법제와 생물학적 요법제로 분류할 수 있는데 수술을 통한 암세포 절제술은 조기발견 또는 전이되지 않은 경우에만 가능하다. 과거 10년 동안 암환자 치료에 있어서 화학요법제가 주로 이용되었으나 기존 화학요법제의 대표적인 문제점은 부작용, 내성 또는 재발 등을 들 수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이상적 항암제 개발을 위해 최근에는 면역요법, 유전자 치료, 내성억제, 신생혈관억제제 등의 생물학적 요법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 암은 근본적으로 정상세포가 어떤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는 질병이며 세포의 구성성분이나 그 기능의 다양성에 비추어 암의 발생은 바이러스 인자로 인한 발생이 60%, 유전인자로 인한 발생이 20%, 자극성 약물이나 발암성 물질로 인한 것이 20%로 알려져 있다. 암 발생설이 어찌되었건 암의 일반적인 성질은 크게 4가지로 설명할 수 있으며 클론(clone)성, 자율성, 역형성 및 전이성으로서 암으로 인한 사망에 가장 영향을 주는 것이 “전이성”이라고 할 수 있다.
○ 화학요법은 암을 치료하는 데에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나 이들 기존의 항암제들은 주로 암세포를 타깃으로 하여 개발되었기에 선택성의 결여로 인한 신장, 심장, 골수 등에 심각한 부작용과 내성세포의 출현으로 항암제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본 발명의 새로이 발견된 우수한 색전술은 악성종양, 특히 고형 암 제거에 효율적이다. 무엇보다 정상세포에 악영향이 없고 암세포에만 효과가 있다는 점에서 매우 바람직하나 이 후보 약물들의 안전성과 안정성 등이 앞으로 확립해야 할 과제로 생각된다.
○ 본 보고에서 Lipiodol-에탄올 혼합물이 약물이 환부에 지속적으로 공급되고 약물이 환부에 오랫동안 머무르게 한다는 발상은 매우 바람직하며 약물의 작용을 보다 효율적으로 발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다만 암 진행의 접점을 특이적으로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는 새로운 약물이 구명된다면 기존의 여러 가지 항암제가 안고 있는 심각한 부작용과 암의 전이성을 극복할 수 있는 안전한 새로운 맞춤형 항암제의 개발이 가능하게 될 것이다.
- 저자
- YU CHUN HO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6618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2
- 분석자
- 신*현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