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삭가공의 거스러미 발생과 억제
- 전문가 제언
-
○ 거스러미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가공 후에 모서리 또는 가장자리면에 발생하는 원치 않는 물질이 돌출되어 나오는 부분을 일컬으며, 영어로는 버(burr)라고 부른다. 절삭가공에서 생기기 쉬운 거스러미는 일반적으로 수작업이나 단순한 전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거할 때 많은 비용과 시간이 요구되며, 생산현장에서 병목현상으로 생산성을 떨어뜨리게 된다.
○ 절삭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피삭재, 공구형상, 절삭조건 등을 통하여 거스러미 발생을 최소화하는 절삭조건을 구할 수 있다면 생산성과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주게 된다. 이에 따라 다양한 절삭 조건(공구의 형상, 재질, 피삭재의 재질 및 형상, 절삭 깊이, 이송 속도, 절삭 속도, 공구의 입?출력각)으로 거스러미 발생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하여 거스러미의 생성 예측 프로그램을 통하거나 또는 실제 가공을 통하여 거스러미에 대한 높이, 형상 및 두께에 대한 데이터를 구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 거스러미 제거를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는 거스러미의 발생 원리를 이해함으로써 가능해진다. 발생할 거스러미의 형상 및 재질을 정확하게 예측을 할 수 있으면 효과적인 예방책을 수립할 수 있다. 다양해진 재료의 특성과 향상된 정밀도로 인하여 결국은 제품가공 후 끝마무리기술이 제품의 최종 성능을 좌우하며, 따라서 그 중요성을 인정하기에 이르렀다.
? 거스러미 제거를 포함한 끝마무리 작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 작업의 자동화가 요구되고 있다. 특별히 공장자동화에 따른 작업의 자동화뿐 아니라 공장관리체계의 정립을 위하여 전문가 시스템의 도입 역시 시급히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 저자
- Okuda Koic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50(6)
- 잡지명
- ツ―ルエンジニア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23~27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