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화와 성인 줄기/원 세포의 악성세포전환을 포함하는 분자기작의 최근 통찰과 치료대책
- 전문가 제언
-
○ 조직에 거주하는 성인 줄기/원(progenitor) 세포 연구에서 최근 발전은 심한 DNA 손상과 유전체 불안정성으로 이끌어 내는 끝 분절 감손, 산화 스트레스, 자외선 노출 및 종양발생 사고의 증가가 연령순 노화 동안에 이들의 조숙하고 재생시키는 세포에서 생길지도 모른다는 것을 나타냈다.
○ 특히 p16INK4A, p19ARF, ataxia telangiectasia 돌연변이 키나아제, p53과 같은 종양 억제기 유전자 산물의 상향조절과 그들의 자기재생 능력을 통제하는 중요한 신호성분에서 그리고/또는 전사요인의 forkhead box O 가족에서 변경은 노화과정 동안에 그들의 기능장애, 성장정지 및 노쇠 또는 세포자멸사 죽음으로 귀착될지도 모른다.
○ 분자사고는 조직에 거주하는 성인 줄기/원 세포의 재생기능과 수의 점진적인 감퇴 그리고 연령과 관련된 질병 발생에서 절정에 달할지도 모른다.
○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성인 줄기/원 세포에서 수많은 유전과/또는 후성적인 변경의 끝 분절효소 재활성화와 축적은 그들의 불멸화 및 악성 세포전환이 백혈병 또는 발암성의 암을 시작시키는 세포의 증가와 암 개시로 귀착될지도 모른다.
○ 성인 줄기/원 세포의 악성 대응물과 암을 시작시키는 세포를 포함하여 나이가 들고 기능장애인 성인 줄기/원 세포의 세포치환, 유전자 치료 및 분자표적은 다양한 파괴적인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고 보호하기 위한 중대한 약속을 유지한다.
○ 인간의 질병은 조숙한 노화질병 그리고 조혈, 심장혈관, 근육골격, 폐, 눈, 비뇨 생식기, 신경퇴행성 및 피부의 질환 또한 호전적이고 재발하는 암을 포함한다.
- 저자
- Murielle Mimeault, Surinder K. Bat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바이오
- 연도
- 2009
- 권(호)
- 8(2)
- 잡지명
- Ageing Research Reviews
- 과학기술
표준분류 - 바이오
- 페이지
- 94~112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