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금 나노입자의 합성, 구조 및 콜로이드의 안정화
- 전문가 제언
-
○ 나노기술은 21세기 과학의 꽃이다. 물질의 미시 세계를 직접 관찰할 수 없었던 20세기 초 노벨물리학상 수상자인 Feynman 교수가 나노기술의 도래를 예측했을 때만 하더라도 그가 실제로 무엇을 말하고 있는지를 이해한 사람이 많지 않았을 것이다.
○ 나노기술의 기본물질은 나노입자이다. 나노입자의 역사는 매우 길고, 특히 금 나노입자의 역사는 2,000여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정도로 매우 길 뿐만 아니라, 중세기부터 도자기나 교회의 스테인드글라스의 착색에 이용되는 등 우리 생활 주변에 깊숙이 자리 잡아 오고 있는 물질이다.
○ 20세기 초 금 나노입자 표면에서 플라스몬 공명이 증강되는 현상이 이론적으로 설명되고, 이를 바이오의학 등에 응용할 수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금 나노입자에 대한 연구가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어서 이의 합성, 기능화 및 응용 기술이 상당히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 금 나노입자를 포함한 나노입자들을 응용하기 위해서는 합성기술과 더불어서 나노입자 콜로이드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히 나노입자 콜로이드의 안정화와 관련된 기본적인 특성을 이해해야만 원하는 분야에 응용이 용이해진다는 점에서 최근 이 분야 연구와 함께 나노입자의 기능화가 나노입자 기술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 이 글은 University of South Australia의 J. Zhou 등이 ‘기능성 금 나노입자의 합성과 안정화’에 대한 최근 연구동향을 심층 있게 조사 분석한 리뷰논문을 필자가 간단하게 요약한 것이다. 이 논문은 나노입자의 합성보다는 안정화에 초점을 맞춰서 작성하였다. 이는 논문의 저자들이 주로 행한 연구를 중심으로 작성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이 논문에서는 특히 나노입자의 안정화 메커니즘을 비교적 자세하게 소개하였다는 점에서 이 분야에 입문하는 연구자들에게 본문의 일독을 권하는 바이다.
- 저자
- Zhou, J. et 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331
- 잡지명
- Journal of Colloid and Interface Science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51~261
- 분석자
- 이*웅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