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강유의 성분과 기능성
- 전문가 제언
-
○ 일본에서 미강 생산량은 최근 90만 톤 전후로 추정되고 미강의 용도로는 미강유 원료(30만 톤), 쌀겨절임용 미강, 사료, 비료, 팽이버섯 재배용, 식용(볶은 미강, 카레용)등 다양하다.
○ 미강유의 특수 기능 성분으로 비타민 E 계열의 토코페롤, 토코트리에놀과 오리자놀이 풍부하고 이들 천연 항산화제의 역할로, 성인병과 노화를 촉진하며 DNA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하는 유해 활성산소를 무력화 하고 인체에 좋은 HDL의 수치는 유지하여 준다.
○ 오리자놀 성분은 오직 미강유에만 자연적으로 함유되어 있어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하여 미강유를 건강식용유(Health oil) 또는 심장 식용유(Heart oil)라고 부르기도 한다.
○ 미강유의 용도로서는 튀김과자, 부식 등의 업무용이 대부분이고 가정용으로서는 지명도가 낮다. 그러나 미강유는 생리작용에 유용하고 조리유로서 우수한 기능을 갖는다. 미강유 제조업체는 미강유를 통하여 국민의 풍부한 식생활이나 건강에 큰 기여를 하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
○ 우리나라의 식용 유지는 수요량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되고 있는 현실이다. 쌀겨를 유지 자원으로 실용화할 수 있는 방안과 미강유의 식용유와 이의 기능성을 이용한 다양한 제품 개발을 위해 다시 한 번 지금까지의 미강 이용 연구결과를 점검하고 새로운 기술 개발에 노력해야 한다. 폭넓은 미강 자원의 활용을 기대한다.
- 저자
- nakamura dyh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53(3)
- 잡지명
- 食品工業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57~64
- 분석자
- 이*갑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