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부하 및 저부하 운전의 냉매증기압축 시스템
- 전문가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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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종 공기조화기기와 냉동?냉장기기는 일반적으로 압축기에 의해 냉매가 순환하는 냉매증기압축(refrigerant vapor compression) 방식을 적용한다. 이러한 냉매증기압축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압축기, 응축기, 증발기 및 팽창장치가 냉매로 연결되는 폐쇄루프 형태의 냉매유로를 구성한다.
○ 이러한 냉매증기압축 시스템은 환경 조건에 따라 시스템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시스템에는 압축기 흡입구 앞에 흡입조절밸브를 설치하여 필요한 냉각용량에 맞게 시스템 내의 냉매 순환량을 조절한다. 그러나 정밀한 온도제어가 필요한 경우, 이 방식으로 운전할 수 있는 최소 용량에는 한계가 있다.
○ 이것은 흡입조절밸브를 너무 닫으면 사이클의 냉매 순환량이 급격히 감소되어 압축기가 과열되고 압축기 내의 윤활유 부족으로 압축기가 손상되는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래 시스템은 용량 조절을 위해 주로 사이클 온 오프(cycle on and off) 방식을 적용한다. 그러나 이 방식은 정밀한 온도조절이 불가능하고 에너지효율, 내구성 측면 등에서 문제가 있다.
○ 이에 대해 바이패스 흐름제어밸브 등이 구성된 바이패스 회로와 이코노마이저(economizer) 열교환기가 구성된 이코노마이저 회로를 구성하는 이 발명은 부하가 없거나 아주 작은 용량으로 시스템을 연속 운전할 수 있다. 따라서 사이클 온 오프 운전이 필요 없이 정밀하게 공간 온도를 제어할 수 있다.
○ 이상과 같은 냉매증기압축 시스템은 정밀한 온도제어를 통해 요구환경을 충족시킴은 물론 에너지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간단하고 낮은 비용으로 많은 시스템에 적용되는 사이클 온 오프 운전은 에너지효율을 저하시키는 주요 요인이다. 에너지절약을 위해 다양한 무부하 운전기술과 가변속 제어기술을 결합하여 시스템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 저자
- CARRIER CORPORATION
- 자료유형
- 특허정보
- 원문언어
- 영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WO20090041942
- 잡지명
- PCT특허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30
- 분석자
- 이*원
- 분석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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