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하이브리드 전기차량을 위한 미국 정부의 인센티브 영향

전문가 제언

○ 본문은 하이브리드 전기차량(HEV) 채택을 촉진하기 위해 설계된 미국정부 인센티브 정책의 영향을 조사하였다.

○ 기초적인 방법으로 HEV 채택과 여러 가지 사회?경제적 및 정책적 변수 사이의 관계를 시험하기 위하여 시간에 걸친 미국 각 주의 HEV 등록 데이터의 단면분석을 하였다.

○ 인센티브 계획의 차이가 어떻게 그 효력에 영향을 주는가를 검사하기 위하여 인센티브 정책을 변경한 특정 주와 미국 평균 주의 시간에 걸친 HEV 채택패턴도 비교하였다.

○ 이들 분석결과는 가솔린 가격과 HEV 채택 사이에 강한 관련성이 있으나 인센티브 정책과 HEV 채택과의 사이에는 훨씬 약한 관계를 보였다. 선행 지불도 가장 효과적인 듯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금전상의 인센티브가 HEV 채택을 증가시키지는 않고 자동차 도매상에게 장려금 역할을 하고 있어 정책 입안자의 목적에 분명히 위배되므로 더 효과적인 인센티브 방안이 도출되어야 할 것이다.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PHEV) 기술이 가솔린의 해외 수입의존도와 수송 분야의 온실가스 배기물을 감소하기 위한 접근법으로 관심을 끌고 있다. PHEV에 대한 고객수락 및 적응은 다른 특성들 가운데 배터리 값, 운영비, 동력, 성능 및 안전이다. PHEV의 채택을 증가시키기 위한 정부의 인센티브는 자주 충전을 할 수 있는 도시 운전자에 의한 작은 용량의 PHEV를 목표로 잡는 것이 좋을 것이다.

○ 금전적 인센티브에 추가해서 정부의 HEV 및 PHEV 선단(fleet) 구매, PHEV용 공공충전 인프라 지원, 고객교육, 탄소세금의 효과, 신?재생 에너지 증가 및 PHEV의 가솔린과 전기소비의 명확한 계기표시가 PHEV의 확산을 위해 중요하다.
저자
David Diamond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일반기계
연도
2009
권(호)
37
잡지명
Energy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일반기계
페이지
972~983
분석자
신*순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