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마이크로 툴에 의한 미립자의 분리
- 전문가 제언
-
○ 근래에 MEMS 또는 NEMS 등 마이크로/나노기술을 생화학분야에 응용하여 샘플이나 시약의 분석을 마이크로 칩 내에서 실시하는 연구개발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μTAS(Micro Total Analysis System)은 대표적인 예로서 매년 국제μTAS학술회의가 개최되고 있고 국내 연구진의 논문발표건수는 상위그룹에 속한다.
○ 여기서 발표되는 논문들은 마이크로/나노유체역학, 마이크로/나노시스템, 검출, 분리, 단백질, 세포 등 다양하다. 일본 Tohoku대학 연구진이 이 논문에서 제시한 내용은 미세입자(예: 세포)의 핸들링을 위한 마이크로 툴로서 MEMS제조기술인 포토리소그래피와 마이크로유로의 재료로 많이 쓰이는 폴리머 PDMS를 이용하여 영구자석에 의해 구동하는 분리도구 MMT를 기술하였다.
○ MMT의 구동모듈은 영구자석을 이용함으로서 구동에 필요한 자력을 증폭시킬 수 있고 MMT의 소비전력도 절약할 수 있다. 미립자 분리시스템에 화상해석을 이용함으로서 이를 자동화하여 입자직경이 다른 미립자 분리가 동시에 이뤄질 수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한편, 성능향상과 실용화를 위해서는 자동화, 복수채널을 이용한 분리 칩 개발 등을 과제로 제시하고 있다.
○ 생화학분야의 마이크로칩이나 분석/검출시스템들은 DNA/RNA, 단백질, 혈액, 세포의 분리, 검출을 가능케 하는 중요한 툴로서 향후 바이오의료산업의 발전과 연관되어 있다. 기존의 생화학 또는 바이오의료기술에 마이크로/나노시스템인 MEMS/NEMS, 재료, 제어기술들을 융합하여 그 해법을 찾으려 각국이 경쟁하고 있다. 이 분야에 대한 국내 연구진의 연구 붐이 특허와 실용화로 연결되기를 기대한다.
- 저자
- YAMANISHI yok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밀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27(3)
- 잡지명
- 日本ロボット學會誌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밀기계
- 페이지
- 307~313
- 분석자
- 박*선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