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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입체 TV시스템에서의 피사체 추출과 시점 제어 기술

전문가 제언
○ 최근, 초고화질 영상에 이어 입체영상 디스플레이가 선을 보였다. 종래의 입체영상은 두 대의 카메라로 각각 다른 시점(視点)에서 촬영한 후 눈의 시차에 의해 분리된 영상을 두뇌에서 합성하여 입체감을 얻게 하는 방법이 이용되었다.

○ 이제까지 입체영상을 2차원 화면에서 감상하기 위해서는 두 눈의 시차를 이용하여 두 각도에서 촬영된 영상을 편광 코팅된 필름이 부착된 특수 안경 또는 색 필터를 부착한 안경을 착용하거나 홀로그램과 레이저를 이용해야만 했다.

○ 최근의 디스플레이는 3차원 화상을 2차원의 디스플레이에 입체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되었고 특수 안경 없이도 시청이 가능한 시점에 와 있다. 3차원 입체영상 기술은 이미 과학전시관이나 입체영상관 등을 통하여 쉽게 접할 수 있다.

○ 차세대 정보단말 기술의 총아로 불리는 3D 입체영상기술은 방송뿐만 아니라 오락, 항공우주, 군사, 의료, 영화 등 거의 모든 산업분야에 걸쳐 지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상황에서 입체영상의 편집기술은 필수요건이 되고 있다.

○ 본고에서는 영상에서 입체표시를 하기 위해 촬영된 다수의 다시점 화상을 필요에 따라 잘라내고 잘라낸 영상을 임의로 편집할 수 있는 기능과 그 방법에 관해 살펴보았다. 피사체의 깊이감을 강조하는 등 장면 편집을 목적으로 하여 피사체별로 표시 방법을 조작하는 기법에 대해서 고찰한 내용을 담고 있다.

○ 특수 제작한 고글을 이용해 공중파 방송도 입체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는 3D TV가 최근 개발되었다. 머지않아 입체영상이 제공되는 3D TV가 실용화되어 영상문화가 더욱 다양하게 활성화되기를 기대한다.
저자
Ryo NAGATSUKA, Yuichi TAGUCHI, Takeshi NAEMUR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전기·전자
연도
2009
권(호)
33(6)
잡지명
映像情報メディア 學會誌技術報告
과학기술
표준분류
전기·전자
페이지
1~6
분석자
홍*철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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