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분자재료의 가스차단성 평가기술
- 전문가 제언
-
○ 시장에 유통되는 상품 특히 식품의 경우는 산소와 수분에 의한 품질 저하를 막고 유통기간을 늘리기 위해 차단성이 우수한 포장 재료를 사용하여 포장하는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포장의 차단성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기술의 개발 또한 중요하다.
○ 국내에서는 대기업 자체 연구소에서 MOCON 등 우수한 차단성 측정 장치를 구비하여 차단성이 우수한 포장을 개발하고 있고, 한국생활환경시험연구원 등에서 고객에게 의뢰를 받아 차단성 평가를 대행하여 주고 있다.
○ 국내의 스낵 포장의 경우 대부분 질소충전 포장을 하고 있다. 즉 외부로부터 산소 및 수증기의 침입을 막고 내부의 질소 유출을 막기 위한 고차단성 필름 포장을 하고 있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서 기업체에서는 고감도의 측정 성능을 가진 측정 장치를 도입하여 품질을 보증하고 있다.
○ LCD, OLED(Organic Light Emitting Displays) 분야를 선도하고 있는 국내도 관련 부재료의 수증기차단성을 검증하기 위한 평가기술 확보에 노력하여 왔다. 그 결과 현재 S전자, L화학 등 대기업에서 MOCON의 AQUATRAN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다. AQUATRAN의 측정하한치는 5×10?⁴g/m²/day로 업체에서 요구하는 1×10??g/m²/day에는 미치지 못하지만 계속 기술 보완을 하고 있다.
○ 국내에서도 첨단 분야인 디스플레이, 태양전지?연료전지의 부재료의 극초 가스차단성 평가를 위한 평가기술의 혁신, 장치의 성능 향상과 측정시간의 단축이 요구되고 있고 평가시험 방법의 규격화가 필요하다.
- 저자
- Ohtani Shintaro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화학·화공
- 연도
- 2009
- 권(호)
- 21(5)
- 잡지명
- 成型加工
- 과학기술
표준분류 - 화학·화공
- 페이지
- 247~253
- 분석자
- 최*길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