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의 형상 액정디스플레이의 개발
- 전문가 제언
-
○ 액정디스플레이(LCD : Liquid Crystal Display)는 당초에 PC 모니터의 CRT(Cathode Ray Tube)를 대신한 것으로 시장이 확대되었다. 2000년대 이후 그 비율은 역전되어 현재 PC 모니터는 대부분 액정디스플레이로 되었다. 또한 액정디스플레이는 대형화되어 주요 구성 부재인 컬러필터도 고품질, 대형화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고속응답, 저소비 전력형 액정표시 모드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 근래에는 언제 어디서나 콘텐츠를 즐기기 위하여 얇고, 가볍고, 유연(flexible)한 고화질의 디스플레이를 실현하는 유기EL, 필름액정 및 이들을 구동하는 유기박막 트랜지스터의 연구가 이뤄지고 있으며 특히 고속액정과 합성수지의 복합 막으로 플라스틱 기판을 접착하는 필름 액정디스플레이의 연구개발도 이뤄지고 있다.
○ 본고에서는 저온 폴리실리콘 TFT 기술을 이용하여 4각형이 아닌 표시영역의 주변에 구동회로를 내장하여 하트형으로 한 임의 형상의 액정 디스플레이를 실현하였다. 종래의 액정디스플레이와는 다른 새로운 응용의 전개를 목표로 한 것이다. 이 기술은 액정디스플레이에 그치지 않고 TFT를 사용하는 유기EL패널이나 전자페이퍼 등의 디스플레이에도 적용할 수 있다.
○ 최근에는 내충격성과 높은 시인성(視認性)을 실현한 모니터, 모바일 PC의 박형, 경량, 저소비 전력화를 실현하는 LED백라이트를 사용한 LCD나 옥외 시인성을 대폭으로 개선한 반도체투과 미반사형 대형 LCD, 임의 형상의 LCD, 필름형 LCD 등 각종 LCD가 개발되고 있다.
○ 앞으로 방송과 통신의 융합이 가속화될 것으로 본다. 기술은 사회를 바꾸고 사회는 시장을 바꾸고 있다. 그러므로 개발제조 업자는 이용자의 기호에 공명할 수 있는 제품개발이 요구되고 있으며 고화질의 영상을 간단하게 즐길 수 있고 또 보고자 하는 콘텐츠를 필요시에 볼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의 TFT기술의 개발과 제공이 요구되고 있다.
- 저자
- Y. NONAKA, etal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9
- 권(호)
- 62(2)
- 잡지명
- NEC 技報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57~61
- 분석자
- 유*로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