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기술정보

  1. home
  2. 알림마당
  3. 과학기술정보분석
  4. 첨단기술정보

알츠하이머병에서 Wnt 신호

전문가 제언
○ Alzheimer 질병(AD)은 신경 병리학적으로 아밀로이드-β(Aβ) 판과 과인산화된 tau 축적이 특징인 진행성의 신경퇴행성 장애이다. AD는 산발적으로 생기고(SAD), 또는 아밀로이드 전구체 단백질(APP)에서 유전성의 미스센스(missense) 돌연변이에 의하여 또는 초기 개시 가족성 AD를 이끄는 presenilin-1과 -2(PSEN 1과 PSEN 2)의 유전자에 의하여 기인한다.

○ 증거의 축적은 AD의 두 형태 모두 병인학에서 변경된 Wnt/β-catenin 의존성 신호에 대한 역할을 지적한다.

○ PSEN은 β-catenin 안정성의 조정을 포함한다. 그러므로 FAD와 관련된 PSEN 중재 효과는 Wnt 경로를 통제 해제할 수 있다.

○ 저밀도 지단백질 수용체와 관련된 단백질 6(LRP6)에서 유전변이 및 AD에서 아포지단백 E(APOE)는 Wnt 신호의 감소와 관련되었다.

○ 또한 tau 인산화는 Wnt 경로의 중요한 길항제인 글리코겐 합성효소 키나아제-3(GSK-3)에 의해 중재된다.

○ 현재 유용한 증거는 단단하게 통제되는 Wnt 신호의 붕괴가 AD에서 중요한 병리 사고의 구성요소가 될지도 모른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맥락에서 Wnt 신호를 구출하는 목표가 되는 약의 과녁은 AD를 위한 구조적인 치료 전략인 것을 입증하게 될지도 모른다.

○ GSK-3에 관하여, 그것이 AD에서 어떻게 통제 해제가 되는가, 그것이 신경 병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나, 그것의 다양한 기능에 관계되는 기여가 병리적 연쇄반응에 무엇이 있는가를 결정해야 한다.
저자
Rick A.C.M. Boonen, Paula van Tijn, Danica Zivkovic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바이오
연도
2009
권(호)
8
잡지명
Ageing Research Reviews
과학기술
표준분류
바이오
페이지
71~82
분석자
정*택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
문서 처음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