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심 안전사회 구축을 위한 정보통신 기술 연구개발 동향
- 전문가 제언
-
○ 안심?안전사회를 실현하기 위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정보통신 기술의 중요성과 NGN, 재해방지 및 위기관리를 위한 연구개발, 전자행정 서비스의 연구개발, 환경 및 에너지 기술 등을 중심으로 안심?안전사회 구축을 위한 정보통신 기술 연구개발 동향을 고찰하였다.
○ 일본 총무성에서는 2004년부터 정보통신 기술을 이용함으로써 사회적 과제 해결을 목표로 ‘u-Japan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안전?안심할 수 있는 사회 실현을 위한 전자태그(RFID :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를 부착한 식품가공 및 유통구조 시스템, 고령화 사회 대응을 위한 간호복지 지원시스템, 새로운 산업육성을 위한 디지털 정보가전 시스템의 급속한 보급 등에 따라 안심?안전사회를 구축하고 있는 것이다.
○ u-Japan은 언제, 어디서, 무엇이나, 누구든지 네트워크에 간단하게 접속할 수 있는 환경이 정비되어 개별 정보통신 서비스 및 기술뿐만 아니라 통합된 기술을 새롭게 활용할 수 있어 사회적 과제를 해결해 가고 있다.
○ 2007년 4원 일본 총무성은 유비쿼터스 기술을 이용한 어린이와 고령자 안전확보 시스템에 관한 사례를 발표하였다. 학생의 등하교 시의 안전 확보가 사회적으로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총무성은 약 1개월간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하여 어린이의 안전확보 시스템에 관한 정보를 수집?정리하여 어린이 안전확보 시스템에 관한 사례를 공표하였다.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기술을 이용한 고령자의 안전확보 시스템에 관한 사례에서는 이용되고 있는 정보통신 기술 및 제공되는 서비스의 관점에서 조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보제공 시스템, 위치정보파악 시스템, 상황파악 시스템, 신변안전 시스템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하였다. 정보통신 기술이 안심?안전사회 실현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것이다.
- 저자
- Gatsuhiko HONJOU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정보통신
- 연도
- 2009
- 권(호)
- 21(4)
- 잡지명
- NTT技術ジァ-ナル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정보통신
- 페이지
- 38~42
- 분석자
- 장*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