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가공기에 의한 회전 절삭가공
- 전문가 제언
-
○ 절삭가공이라 함은 절삭공구(cutting tool)를 피삭재(workpiece)에 접촉이동시킴으로써 피삭재 내부에 발생되는 국부적인 높은 응력을 이용하여 피삭재의 불필요한 부분을 파단, 제거하여 원하는 형상과 치수 및 표면거칠기를 갖는 부품(parts)으로 성형하는 가공방법을 말한다.
? 절삭가공을 절삭공구에 의해 분류하면 선삭, 평삭, 형삭 등과 같은 단인절삭, 드릴링, 리밍, 밀링 등과 같은 다인절삭, 연삭, 호닝, 래핑 등과 같은 입자가공, 그리고 방전, 전해, 에칭, 레이저 등과 같은 특수가공으로 분류할 수 있다.
○ 무한 경쟁시대의 절삭가공 현장은 다품종 소량생산, 변종 변량생산, 짧은 납기, 원가 절감, 경량화, 기능의 복합화에 따른 복잡형상부품은 증가하는 반면에 숙련 작업자 및 기능공은 부족한 현상에 대한 해결 방안이 관건으로 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는 방법으로 복합가공기가 각광을 받고 있다. 복잡한 형상의 공작물을 가공하기 위한 다수의 공정이나 작업을 1대로 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기계를 복합가공기라고 한다.
? 제어 축수를 다축화하여 가공기능을 확장 다기능화 한 것도 있다. 과거에는 머시닝센터를 복합가공기라고 부르기도 했으나, 공구 교환이 가능한 가공의 종류가 한정되어 있다는 것과 절삭가공의 범위를 벗어나지 못한다는 점에서 복합가공기라고 불리지는 않는다.
○ 최근에 보급이 확대되고 있는 복합가공기의 5축 가운데 B축에 회전 절삭공구를 설치한 회전 절삭가공 방식이 각광을 받고 있다. 공작물을 공작 주축에, 원통 형상의 공구를 공구 회전 주축에 장착하여 공구의 끝 단면을 공작물의 반경 방향으로 이송하면서 공구와 공작물 모두를 회전시키면서 가공을 하는 방식이다. 난삭재를 고속 고능률로 손쉽게 가공할 수 있게 되었다.
- 저자
- Hiroyuki Sasahara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일반기계
- 연도
- 2009
- 권(호)
- 53(5)
- 잡지명
- 機械と工具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일반기계
- 페이지
- 81~85
- 분석자
- 심*일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