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룰라아제 이용의 과거와 미래
- 전문가 제언
-
○ 최근 에탄올을 생산하는데 수수 등의 곡물이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식량으로써의 이용이 부족하여 궁극적으로 가격이 상승할 수 있다는 우려가 확산됨에 따라 식용으로 이용될 수 없는 폐목재 등의 비식용 식물인 셀룰로오스계 바이오매스 자원들을 이용하려는 시도가 확산되고 있다.
○ 최근 셀룰로오스계 바이오매스 자원을 이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는 것은 지구상에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물질임과 동시에 탄소와 수소로 되어 있어 셀룰로오스를 분해하는 효율적인 방법만 개발되면 에너지 및 환경 문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이다.
○ 셀룰라아제는 비교적 높은 산도에서 활성과 생산성이 높고, 값싸게 많이 얻는 것이 중요하다. 헤미셀룰로오스에서 유래하는 C5 단당류를 발효할 수 있는 유전자 조작한 효모나 박테리아에 관한 연구도 진행되고 있어 효소들을 이용한 효율적인 발효방법만 개발된다면 농작물을 이용하건 바이오매스를 이용하건 관련 산업은 크게 촉진될 것이다.
○ 폐자재를 이용한 에탄올의 제조는 아직 초보단계에 있다. 에탄올은 대체 에너지뿐만 아니라 친환경적 에너지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에탄올 제조기술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필요한 만큼 기술수출도 내다볼 수 있다. 정부 출연기관이나 기업이 이 분야에 눈을 돌려 속히 연구에 착수할만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된다.
○ 셀룰로오스계 바이오매스는 식용으로 이용되지 않기에 일부에서 점증하고 있는 식량자원 부족 문제를 해결하면서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우려를 종식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은 기술이기 때문에 아직 활발한 기술개발이 이루어지지 않은 국내에서도 빠른 기술개발이 요구된다.
- 저자
- Watanabe taga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식품·의약
- 연도
- 2009
- 권(호)
- 52(10)
- 잡지명
- 食品工業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식품·의약
- 페이지
- 65~69
- 분석자
- 정*택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