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흡수체의 시장동향
- 전문가 제언
-
○ 최근 전자기술의 발전과 IT기술의 고도화로 인한 전자기기가 산업체뿐 아니라 가정까지 전 사회에 광범위하게 이용되고 있다. 또한 이러한 전기전자 기기가 인터넷과 연계되어 고기능화 되고 RFID의 적용과 함께 우리 사회는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발전해 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전자환경에서 필연적으로 불필요한 전자파 장해가 발생하여 기기의 오동작이나 인체에 영향을 주는 문제가 발생하여 EMC(Electro-Magnetic Compatibility) 대책이 필요하게 된다.
○ EMC는 전자기기에서 발생되는 전자파가 다른 전자기기 및 인체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공간으로 전파되는 환경을 만드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EMC는 현재 EMI(Electromagnetic Interference) 및 EMS (Electromagnetic Susceptibility)문제 극복이 큰 과제가 되고 있다. 여기서 EMI는 불필요한 전자기가 전자기기의 성능 및 기능을 현저히 저하시키는 현상이고, EMS는 전자기기가 전자파 장애로 인해 오작동을 일으키는 현상이다.
○ 고성능 전자기기는 정보 단말기로서 IT기능을 가지고, 그 내부에 CPU 등 고속 동작을 동반하는 부품이 배치되어 이로 인한 전자기기 내부는 고주파 잡음, 불필요한 복사(radiation) 등의 잡음문제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고주파수의 잡음대책에 전파흡수체 및 잡음억제 시트가 많이 이용된다. 이 중에서 전파 흡수체로는 전파암실용 피라미드형, TV고스트 대책용 타일형 및 ETC시스템용, 패널용 전파흡수체가 제품으로 출시되고 있다.
○ 고주파 잡음 대책에는 전파흡수체가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수요는 매년 증가 추세로 일본의 경우 시장동향은 2003년 약 34억 엔 정도에서 2010년 약 52억 엔 정도로 예상된다(EMC 기술지원 센터). 최근 몇 년 사이 휴대폰 시장에서 고기능 제품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회로에서 전자파 대책을 실시하는 사례가 늘면서 점차적으로 시장은 침체될 것으로 전망되어 매년 단가도 하락할 것으로 전망된다.
- 저자
- Kurihara Hroshi
- 자료유형
- 학술정보
- 원문언어
- 일어
- 기업산업분류
- 전기·전자
- 연도
- 2009
- 권(호)
- 57(2)
- 잡지명
- 工業材料
- 과학기술
표준분류 - 전기·전자
- 페이지
- 29~33
- 분석자
- 박*준
- 분석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