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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어압연에 의한 알루미늄 판재의 고기능화

전문가 제언
○ 알루미늄은 적당한 강도를 갖는데다 경량성, 내식성, 가공성, 미관성, 전도성 등이 우수하여 철강재료에 이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금속이며 용도에 따라 판재, 박재, 선재, 관재, 형재 등 다양한 형태로 성형이 가능하다. 최근 자동차 배기가스의 CO2 배출량 삭감을 위한 차량의 경량화가 중요한 이슈가 되어 알루미늄의 차체 이용이 적극적으로 검토되고 있다

○ 구조용 재료로써 알루미늄은 경합재료인 철강재료에 비하여 가격적으로 불리한 외에도 강도와 성형성이 떨어진다. 특히 차체용 부품의 가공에 불가결한 프레스 성형성이 취약하기 때문에 가공도가 낮은 부품이나 성형가공 비용을 상쇄할 수 있는 일부의 고급차에 적용범위가 제한되고 있다. 알루미늄 판재의 성형성이 취약한 원인으로는 국부연신이 작고 소성변형의 이방성 지표인 랭크포드값(r값)이 낮기 때문이다.

○ 소성변형은 전위슬립에 기인하므로 r값은 결정방위의 배향, 즉 집합조직에 의존한다. FCC 금속인 알루미늄은 통상의 압연에서 β섬유집합조직으로 알려진 압연집합조직이 발달하고 압연방향에 대하여 45°에서는 r값이 0으로 되어 평균 r값이 낮다. 본 보고에서는 5083합금에 대하여 가공온도 350~400℃, 변형속도 0.1~5/s의 조건에서 제어압연하는 방법으로 평균 r값이 1.0을 넘는 성형성을 가지며 내력도 종래보다 30~40MPa나 높은 결과를 얻고 있다.

○ 결정립경이 10㎛ 이하인 미세립 알루미늄합금은 고온에서 서서히 변형하면 연신율이 300%가 넘는 초소성 특성을 나타낸다. 이 특성을 이용하는 고온고속 플로(flow) 성형법이 개발되어 자동차부품의 성형에 이용되고 있다. 또 상하 압연롤의 회전속도를 달리하여 재료에 강한 전단변형을 부여하는 온간이주속압연으로 r값을 높이는 방법도 알루미늄의 취약한 성형성을 개선하는 방법으로 개발되고 있다.

저자
H. Tanaka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일어
기업산업분류
재료
연도
2009
권(호)
50(578)
잡지명
塑性と加工
과학기술
표준분류
재료
페이지
216~220
분석자
심*동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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