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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인가 기업인가? 상업화활동 참여 대학과학자의 역할정체성 변경조사

전문가 제언
○ 이 글은 “대학인가 기업인가? 상업화참여 대학과학자의 역할정체성 변경 연구”라는 주제 하에 서론, 이론구성, 연구방법, 기술이전참여 대학과학자의 역할정체성 변경, 시사점, 향후연구 및 결론으로 구성되었다. 이 글의 초점은 대학기업의 세부적 토대를 설정하기 위하여 이러한 현상에 기여한 핵심실행자 즉 대학과학자를 자세히 조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데에 있다. 따라서 과학자의 기술이전 참여역할의 의미를 조사하고 이 과정이 역할정체성의 잠재적 변경을 포함하는 것을 가정한다.

○ 이 연구는 미국 상류 공립연구대학의 70시간 이상의 인터뷰 자료를 분석하였다. 대학과학자들이 그들의 학술적 역할정체성과 일치하는 참여의 합리성을 바라고 있음을 관찰할 수 있다. 과학자들은 전형적으로 첫째로 중요시하는 학술인 자체와 둘째로 상업인으로 구성되는 혼성적 역할정체성을 갖는다. 두 가지 메커니즘 즉 위임과 완충을 서술하는데, 이들은 혼성적 역할정체성에서 그러한 특징을 촉진한다.

○ 전반적으로 이들 패턴은 대학과학자들이 그들이 기술이전에 참여할 때조차 학문적 역할정체성을 보존키 위하여 적극적 행동을 취한다는 것을 암시한다. 이 연구는 기술이전에 참여하는 과학자들이 기초로 하고 있는 사회심리학적 과정을 명백히 하고 대학기업, 과학정책 및 역할정체성 문헌에 신선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 과학자들이 참여하는 정체성 업무뿐만 아니라 역할정체성 변경에 대한 합리성에 관한 연구결과는 다른 유사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여전히 다수대학으로부터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향후 연구는 프레임워크를 구체화하고 심화할 수 있을 것이다. 선진경제 내에서 대학기업의 행위에 뚜렷하게 초점이 모아지는 반면에, 인도와 중국과 같은 나라에서 개발되고 경험된 몇 가지 기술이전 모델들이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대학과학자의 역할정체성 변경의 초문화적 비교연구는 이러한 일련의 연구에 유용한 방법일 것이다.
저자
Sanjay Jain , Gerard George, Mark Maltarich
자료유형
학술정보
원문언어
영어
기업산업분류
과학기술일반
연도
2009
권(호)
38
잡지명
Research Policy
과학기술
표준분류
과학기술일반
페이지
922~935
분석자
고*국
분석물
담당부서 담당자 연락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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